尹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에 김주현…첫 금융협회장 출신 위원장
윤석열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으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내정됐다.

김 내정자는 1958년생으로 서울 중앙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 행정고시 25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을 지내는 등 금융권 리스크 관리에 전문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어 금융위 사무처장, 예금보험공사 사장,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 등 주요 직책을 역임했다.

특히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행시 동기라는 점에서 새 정부의 '경제 원팀'을 구축하는 데 적임자란 평가도 이어졌다.

김 내정자는 지난 2019년 6월부터 여신금융협회장을 맡고 있으며, 금융협회장이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된 사례는 처음이다.

그간 여러 후보들이 물망에 올랐지만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금융권 주요 직책을 두루 역임하며 전문성을 갖춘 김 내정자가 유력할 것이란 관측이 이어져 왔다.

김 내정자는 여신금융협회장을 지내며 빅테크와 금융사간 '동일기능 동일규제'를 강조한 인물로도 유명하다. 그는 올 초 신년사에서 "빅테크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경영활동을 카드사는 금융사라는 이유로 못 하고 있는 시스템은 여러 각도에서 재검토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3년에 한 번씩 정부가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을 지정하는 현행 적격비용시스템의 근본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금융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은 만큼 금융산업의 혁신과 규제 완화 관련 정책에도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김 내정자는 앞서 내정된 김소영 부위원장과 손발을 맞추게 된다. 김 부위원장은 1967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 한국은행을 비롯해 아시아개발은행, 국제결제은행 등에서 자문위원을 지낸 바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는 경제정책본부장을, 당선 후에는 인수위원으로 참여해 핵심 경제 공약을 총괄했다.


장슬기기자 jsk9831@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