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소속 노조원들이 7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정식에는 전국에서 1만5000여 명의 노조원이 모였다. 파업 첫날 전국 곳곳에서 물류 차질이 빚어졌다.   임대철  한경디지털랩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소속 노조원들이 7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정식에는 전국에서 1만5000여 명의 노조원이 모였다. 파업 첫날 전국 곳곳에서 물류 차질이 빚어졌다. 임대철 한경디지털랩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간 7일 오전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번 파업으로 하루 2만t가량의 물류가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하루 물동량(4만9000t)의 41%에 달한다. 현대제철 포항공장도 이날 하루 출하량 9000t의 운송이 전면 중단됐다. 평소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 트럭이 분주하게 오가던 전국 12개 항만 주변의 차량 흐름 역시 현저히 줄었다는 것이 항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올 들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글로벌 물류대란으로 비상 경영체제를 가동 중인 기업들은 화물연대 파업까지 겹치면서 파업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철강, 시멘트, 레미콘 등 기간산업뿐 아니라 소주, 맥주 등 소비재 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등 파업 첫날부터 곳곳에서 피해가 현실화하고 있다.

다음주부터 건설 현장도 차질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이날 전국 곳곳의 시멘트 생산공장과 유통기지에서 운송 차질이 발생했다. 시멘트 운송차량(BCT) 차주의 50%가량은 화물연대 소속이다. 수도권으로 시멘트를 공급하는 대표 유통기지인 경기 의왕(부곡) 기지와 서울 수색 기지 진입로에서 화물연대가 집회를 열면서 시멘트 출하가 중단됐다. 업계 관계자는 “법적으로 불법 파업에 따른 형사 처벌을 면하기 위해 차량 한 대만 지나갈 정도의 길만 열어 놓고 주변에서 집회를 열었다”며 “상당수 운송차주가 화물연대 보복이 두려워 운송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시멘트에 모래 자갈 등 골조를 섞어 레미콘을 만들어 공급해야 하는 유진 삼표 아주 등 레미콘업계도 비상이다. 파업에 대비해 1~2일 정도 시멘트 재고를 쌓아놨지만, 이번주가 지나면 재고 물량도 바닥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다음주까지 파업이 계속된다면 가동 중단되는 건설 현장이 전국 곳곳에서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파업이 초래한 ‘주류대란’

주류업계도 화물연대 파업으로 초비상이 걸렸다. 하이트진로는 충북 청주공장의 제품 출고를 중단했고, 오비맥주도 맥주 출고량이 평소보다 80% 줄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청주공장에 몰려온다는 소식이 있어 안전을 고려해 출고 작업을 일시 정지했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등 소주를 생산하는 경기 이천, 청주공장의 이달 1~6일 평균 출고율이 평소 대비 38%까지 급감했다. 지난 2일 이천공장에선 화물차주 파업으로 제품을 빼지 못해 생산이 전면 중단됐다. 수도권에서 가까운 이천공장에는 하루 500~700명의 주류 도매상들이 직접 소주를 받으러 오고 있다.

타이어 업체들도 화물연대 파업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이날 오전 40피트 컨테이너 40개분에 해당하는 수출용 물량의 운송을 포기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대전지부가 공장 정문을 막았기 때문이다. 재고를 항구 인근으로 미리 옮겨놓은 덕에 수출 차질은 피할 수 있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해상 이어 육상도 물류 차질

화물연대 파업이 길어지면 국내 대기업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질 전망이다. 극심한 해운 물류대란을 겪는 상황에서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육상물류 차질이 장기화되면 수출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12개 항만의 이날 평균 컨테이너 장치율은 68.1%로, 평소(65.8%)와 비슷한 수준이다. 장치율은 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이다. 문제는 국내 최대 관문인 부산신항 장치율이 이미 80%를 넘었다는 점이다. 통상 장치율이 80%를 넘으면 항만 내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으로 본다. HMM 관계자는 “파업 첫날이어서 당장 장치율이 치솟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파업이 장기화되면 컨테이너 물류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안전운임제 적용을 받는 컨테이너 화물차는 화물연대 가입 비중이 높은 데다 가입하지 않은 화물차도 안전운임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소극적으로 파업에 동조하고 있다는 것이 해운업계 설명이다.

경제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가중된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되면 한국 경제의 ‘퍼펙스 스톰’(초대형 복합위기)이 덮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경민/안대규/하수정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