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락 위험 덜어낸 비트코인, 상승 전환 기대감↑ [한경 코알라]
폭락 위험 덜어낸 비트코인, 상승 전환 기대감↑ [한경 코알라]
5월 20일 한국경제신문의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에 실린 기사입니다. 주 5회, 매일 아침 발행하는 코알라를 받아보세요!
무료 구독신청 hankyung.com/newsletter


비트코인, 큰 하락 위험은 이제 벗어났다
비트코인이 이번주 초 2만달러대 급락 이후 3만1000달러 위를 약 3주만에 회복을 하며 큰 반등을 보였다. 하지만 이내 3만 달러 근처로 하락하며 3만 달러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한 채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 경기침체 이슈로 흔들린 경향도 있다. 하지만 최근의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커플링 현상을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단순한 거시경제의 영향보다는 루나 이후 큰 이슈를 만들어내지 못하며 시장 자체의 활기를 불어넣지 못하는 측면이 더 크다.

이번 하락으로 비트코인을 판 고래들은 다시 시장에 진입할 포인트를 기다리고 있다. 조금 더 축적의 시간을 유지하며 지지값과 저항값을 확인하는 구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좀 더 긴 시간 횡보할 가능성도 높아진 상황이다. 하지만 이미 대부분의 비트코인 시간 차트에서는 긴 횡보구간으로 하락한 이평선이 상승방향으로 꺾이기 시작했다. 물량을 받쳐줄 3만 달러가 심리적 지지선으로 굳건히 자리를 잡았다. 큰 하락보다는 더 긴 박스권 구간을 통해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이어나가다 점진적 우상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폭락 위험 덜어낸 비트코인, 상승 전환 기대감↑ [한경 코알라]
▲비트코인 1일봉 차트 (출처 : 바이비트 거래소)
1일봉 기준, 하늘색 200일 이평선과 600일 보라색 이평선이 긴 횡보구간으로 좁혀들어가며 골든 크로스 직전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음주 3만 달러 횡보 구간을 더 이어간다면 주말 내 크로스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급락이 나올 경우 더 빠르게 크로스가 되며 빠른 급등을 동반한 반등세가 나와줄 것으로 예측된다. 루나 폭락 사태가 암호화폐 생태계를 무너지게 한 이후, 공포와 불확실성을 나태내던 온체인 데이터들이 시장의 횡보가 장기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비트코인이 2개월 넘는 연속적인 약세를 보이면서 역사상 손 꼽히는 긴 하락세를 이어왔다. 이더리움 또한 최근 명목 가치 10억 달러인 계약의 만기가 도래하면서 큰 변동성을 차트에서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온체인 지표에서도 조금씩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큰 하락의 위험이 지나갔다는 데 힘이 실리는 근거다.
폭락 위험 덜어낸 비트코인, 상승 전환 기대감↑ [한경 코알라]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 (출처 : glassnode)
BTC 시가총액 점유율 지수는 대형 코인 실적과 관련한 섹터 순환을 보여준다. 하락 사이클 종료 시점을 예상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다. 작년 11월 비트코인 점유율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시장이 디버전스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더 나은 미래가 펼쳐질 가능성을 유추해볼 수 있다.
폭락 위험 덜어낸 비트코인, 상승 전환 기대감↑ [한경 코알라]
▲비트코인 장기 홀더 보유율 (출처 : cryptoquant)
현재 일반적인 시장 상황을 유추해볼 수 있는 홀더 비율 지표는 아직까지 분명 좋지 않은 추세다. 장기 비트코인 보유자들의 SOPR 수치가 2년 만에 처음으로 1 밑으로 떨어졌다. 이미 고래들에게도 루나 폭락 사태가 상당한 손실로 작용했음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추가적인 하락보다는 장기적인 침체 국면을 더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SOPR의 움직임이 2020년 3월 유동성 위기 상황과 비슷한 수준을 향해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장기 홀더들이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주목해야 한다.
폭락 위험 덜어낸 비트코인, 상승 전환 기대감↑ [한경 코알라]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출처 : glassnode)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블록 생산 급감 및 해시율 하락을 보상하며 빠른 속도로 4% 이상 낮아졌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 모두 블록 생산 수요가 활기를 잃은 상태라 볼 수 있다. 이는 개인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가격 약세에 따른 추가 손실 발생을 피하기 위해 채굴을 중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큰 하락보다는 장기적인 침체에 더 가까운 현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침체된 장세가 오래 지속될수록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횡보가 지속된다는 것은 그만큼 단단히 지지선 또는 저항선을 만들어가며 추세를 전환할 근거를 축적하는 구간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시그널로 해석한다.

▶이 글은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소개한 외부 필진 칼럼이며 한국경제신문의 입장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