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져야 할 꼰대문화 1위는?"…세대 소통에 공들이는 CJ대한통운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사진)와 팀장급 이상 모든 보직자들은 최근 성격유형검사(MBTI)를 받았다. 타인의 성격 유형을 궁금해하는 젊은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다.

CJ대한통운이 기업 문화 혁신을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전체 임직원의 60%를 차지하는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조직문화를 파격적으로 바꾸는실험을 진행 중이다. 경영진들에게 성격유형검사 결과에 기반해 자신을 돌아보고 구성원들과의 소통방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코칭북을 지급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사라져야 할 꼰대문화 1위는?"…세대 소통에 공들이는 CJ대한통운
지난달엔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사무실 내 없어져야 할 꼰대문화 TOP 9’을 선정하는 설문을 진행했다. 10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설문 결과 가장 많은 득표를 얻은 1위는 ‘카톡(단톡방) 지옥-시도때도 없이 단톡방 통한 업무지시’가 선정됐다. 2위는 ‘라떼는 말이야’, 3위로는 ‘난 꼰대가 아니야-이런식으로 말하면 꼰대라고 할지 모르겠지만~이라며 꼰대스런 이야기를 함’이 선정됐다.

이른바 ‘꼰대’ 세대 임직원들과 MZ세대 임직원들이 가면과 음성변조기로 신원을 가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심정을 밝히고 토론하는 ‘세대공감 토크쇼 대통썰전’ 사내방송 프로그램을 열기도 했다.

CJ대한통운의 이 같은 조직 문화 혁신은 최근 물류업계의 인력난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쿠팡, 컬리, 메쉬코리아 등 e커머스 스타트업으로 IT 엔지니어들이 쏠리면서 ‘매력적인 직장’을 만들 필요가 커졌다. 이와 관련, CJ대한통운은 지난해 ‘혁신기술기업’이라는 미래비전을 선포하고 인재를 모으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혁명적으로 바꿔나갈 것”이라는 파격적인 문구를 비전에 담을 정도로 의지가 강하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