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에 비트코인 등 시세가 표시되어 있다. /연합뉴스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에 비트코인 등 시세가 표시되어 있다. /연합뉴스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테라USD(UST) 폭락 사태가 발생하자 수사기관이 이들과 유사한 스테이블코인에 대해서도 수사 착수에 대비하고 있다.

2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 등은 테라와 비슷한 알고리즘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등 사전 정지작업을 하는 중이다.

테라와 같은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코인은 수요와 공급을 조절해 가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암호화폐다. 자매 코인 루나는 테라의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지만 불완전한 보장 구조에 결국 제 기능을 하지 못했고 낙폭을 키우는 '악순환'이 발생했다.

현재 루나·테라 사태의 경우 어느 기관에서 수사할지 정해진 상황은 아니다. 최근 부활한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수단의 '1호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경찰에서 맡게 될 가능성도 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전날 루나·테라 발행 법인 테라폼랩스의 직원이 법인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포착해 관련 자금 동결을 요청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루나·테라 사태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루나·테라 사태 수사가 경찰에 넘어올 것에 대비한 준비과정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경찰은 당장 사건과 관련된 건 아니지만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루나·테라 같은 폭락 사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보고 주목하고 있다. 현재 비슷한 유형의 스테이블코인은 7개가량이 더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