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20일 원전 ‘일감 절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한울 3·4호기 착공을 당초 계획한 2025년보다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또 그때까지 원전 부품업체들이 버틸 수 있도록 기존에 가동 중인 24기 원전에 필요한 소모품과 예비품 발주 등을 통해 일감을 마련하기로 했다.

▶본지 5월 18일자 A1, 3면 참조

원전 부품사들이 산업부의 ‘신한울 3·4호기 2025년 착공’ 방침에 “일감 부족으로 벼랑 끝에 내몰린 원전 부품사들에 2~3년을 더 버티라는 건 사형 선고나 마찬가지”라고 불만을 쏟아내자 예정에 없던 원전업계 간담회를 마련해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이날 취임 후 첫 현장 행보로 경남 창원에 있는 원전 주기기 제작사 두산에너빌리티(옛 두산중공업)와 원전 부품사 영진테크윈 공장을 둘러보고 원전업계와 간담회를 했다. 박 차관은 이 자리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는 법령상 기준과 절차를 준수하되 최대한 신속히 재개하겠다”며 “기존 계획보다 늦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2016년 환경영향평가를 받았을 때 썼던 자료를 활용하고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 신한울 3·4호기 착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다. 신한울 3·4호기는 2016년 이미 환경영향평가를 마쳤지만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2017년 건설이 중단됐고 그사이 환경영향평가 시효인 5년이 지나버렸다. 산업부 관계자는 “기후환경이 몇 해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아 기존 환경영향평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환경부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기존 원전 외에 신규 원전 건설에 필요한 예비 부품을 미리 발주하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차관은 “이른 시일 내 예비품 조기 발주 등 원전업계 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전 부품사들은 간담회에서 신한울 3·4호기 조기 착공과 조기 일감 발주를 재차 요구했다.

이지훈/김소현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