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업계, 학부모 소비자를 위한 소통 마케팅 나서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온택트 소비가 일상화된 가운데 유아동업계가 주 타깃층인 학부모들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맞춤형 소통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넘쳐나는 정보 속 학부모 취향을 저격하는 맞춤형 정보를 제안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지향하는 학부모들로부터 고객 충성도를 이끌어내기 위해 정서적 소통을 시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학부모들의 구전홍보가 중요한 만큼 소비자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한층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들이 제작되고 있는 추세"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스마트학생복이 만드는 프리미엄 유치원복 브랜드 리틀스마트는 최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리틀팁' 콘텐츠를 선보였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주 소비층인 학부모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팁을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콘텐츠다. 최근에는 '아이와 함께 떠나는 봄꽃 여행지' 및 '당장 떠나고 싶은 해외여행지'를 주제로 소통했으며 댓글을 통해 자신만의 팁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사은품도 제공했다. 한편, 리틀스마트는 더 많은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상품 카탈로그를 대신할 콘텐츠로 브랜드 매거진 'Little is BIG'을 선보였다. 시즌 콘셉트에 부합하는 특별한 테마를 중심으로 유치원 일선 현장의 이야기 등 소비자가 공감할 만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담아내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었다.

유아동복 기업 한세드림은 유튜브 채널 '한세드림TV'를 통해 초보 부모들이 어렵게 느꼈던 육아와 키즈 패션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와 적극 소통에 나서고 있다. '성장기 키 크기 운동', '집콕놀이', '생활 속 육아 꿀팁' 등 정보성 콘텐츠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마음에 드는 옷을 선택하는 '아동복 패션 월드컵' 등 웹예능 형태로 스토리를 구성한 콘텐츠를 통해 재미와 함께 소비자의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특히, 직원이 직접 출연해 시즌 트렌드를 소개하는 '키즈 패션 트렌드' 등의 콘텐츠도 선보이며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고 브랜드 신뢰도를 더했다.

유아동 전문 기업 제로투세븐은 지난 4월 고객과 소통하면서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유튜브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다. 프로모션과 함께 풍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라이브 방송 댓글을 통해 구매 인증을 한 고객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사은품도 증정했다. 제로투세븐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땡큐, 패밀리' 온라인 캠페인도 진행했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땡큐, 패밀리' 캠페인 내용 확인 후 가족을 향한 '감사 메시지'를 미션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가정의 달 선물로 카네이션 머리띠와 함께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했다.

아동복 아이러브제이를 전개하는 제이스타일코리아는 고객 소통 강화를 위해 라이브 판매 방송과 다양한 참여 콘텐츠를 확대했다. 라이브 판매 방송을 정례화해 고객들과 소통을 이어가는 한편 비대면 환경에서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그리기대회'를 진행했다. 수상자에게는 작품을 담은 의류와 함께 에코백을 제작해 특별한 추억을 선물하는 등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향후 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재미와 특별함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통해 고객들의 꾸준한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박준식부장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