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화증권 발행 확대 대비…기업에 안정적 자금지원"
코로나 피해기업 지원한다…신보 이달말 해외채권 최초 발행
신용보증기금이 코로나19 피해 기업 등을 지원하고자 해외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기로 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보는 해외 증권발행 주관사로 BNP파리바를 선정하고 이달 말을 목표로 달러화 표시 유동화증권(P-CBO)을 발행할 예정이다.

신보가 해외에서 유동화증권을 발행해 국내기업 지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보 관계자는 "유동화증권 발행물량 확대에 대비해 신규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기업에 가능한 한 유리한 조건으로 안정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고자 해외 발행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해외 발행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신보는 해외 현지 기관투자자들을 상대로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구체적인 발행 규모 및 조건 등을 조율할 전망이다.

유동화 회사보증은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이 회사채 등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신보가 보증 지원을 하는 제도다.

신용도가 낮은 개별기업이 회사채를 독자적으로 발행하면 높은 금리 부담을 져야 하지만, 신보가 여러 회사채를 묶은 뒤 보증을 통해 선순위 유동화증권을 발행하면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신보는 2020년 이후 정부 정책에 따라 코로나19 피해 영향기업에 대한 유동화 회사보증을 늘려왔다.

2020년 이후 3년간 신보가 공급할 계획인 유동화 회사보증 공급액은 총 11조7천억원이다.

4월 말 현재 누적 지원액은 9조900억원이다.

유동화증권 해외발행은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신보 관계자는 "기업에 대한 안정적 자금 지원을 위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행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신보가 발행을 준비 중인 유동화증권에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동일한 'AA' 등급을 부여했다.

S&P는 "신보는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시 보증을 제공하는 주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중소기업이 자금 융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목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