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권선구, 1~2인 가구 위한 소형주거 'e편한세상 시티 고색' 선보여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소형 주거 상품이 공급 소식을 알려 일대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수요를 감당할 만큼의 소형 주거 상품이 부족한 상황에다 추가적인 산업단지 확충이 대기중으로 소형 주거 상품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권선구 내 1~2인 가구 수는 7만7302가구로 수원시 행정구역 중 소형 가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내 전체 가구(14만3231가구) 중 소형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54%로 절반이 넘는다. 특히 소형 가구 비중은 매년 오름세인 만큼 추후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를 받쳐줄 아파트 소형 타입은 충분치 않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권선구에는 8만6405가구가 공급됐으며, 이 중 전용면적 60㎡이하 소형 타입은 36.7%(3만1744가구)에 불과하다. 영통구(37.7%), 팔달구(41.5%), 장안구(39.5%)를 밑도는 수치다.

이처럼 소형 주거 상품이 가치를 더해가면서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인기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최근 지어지는 주거형 오피스텔은 소형 아파트 못지 않은 상품으로 설계가 돼 1~2인 가구가 주거하기에 안성맞춤인데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 조건이 덜하고 주택 수에도 산정되지 않는 만큼 추후 아파트 청약 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할 수 있어서다.

부동산 관계자는 "권선구는 소규모 가구가 많음에도 20평대 아파트는 적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며 "여기에 권선구 내 수원R&D사이언스파크, 스마트폴리스 등 첨단 산업단지 조성도 추진 예정으로 향후 풍부해진 수요로 가치 상승도 예견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가 오는 6월 수원 권선구 고색2지구(고색동 일원)에서 주거형 오피스텔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4층 총 430실 규모이며 전 호실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됐다.

사업지 인근에는 수인분당선 고색역이 자리해 인천, 안산, 성남 등 수도권 지역 이동이 수월하고 1호선oKTX oGTX-C(예정)가 정차하는 수원역도 가깝다. 평택파주고속도로(수원~광명),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 등 다수의 도로망 진출입도 편리하다.

또한, 사업지 바로 옆 부지에는 '수원덕산병원(706병상)'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고급 의료 서비스를 누리기 좋다. 권선행정타운도 도보권에 위치해 공공, 행정 편의가 뛰어나고, 수원역 롯데백화점, 롯데몰, KCC몰, AK플라자 등도 차량 5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수원델타플렉스, SK V1 모터스, 수원오토컬렉션, 도이치오토월드 등 산업단지를 비롯해 수원여대, 수원대, 성균관대 등 대학교가 인근에 위치한다. 고색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고색초o중o고 등도 근거리에 위치하고 서울대학교 수원수목원, 수원둘레길 등 자연o녹지 공간도 가깝다.


박준식부장 parkjs@wowtv.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