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임직원 전원에게 150억원 규모의 주식을 증여한다고 9일 밝혔다. 이날 김용현·김재현 공동대표는 사내 공식 채널을 통해 "지금의 성장이 있기까지 그 배경에는 임직원들의 노고가 있었다"며 이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주식 증여 대상은 당근마켓을 비롯한 당근페이·당근서비스 등 자회사 임직원 및 해외법인 임직원 300여 명이다. 이들은 직급·직책에 관계없이 근무 개월 수에 비례해 평균 50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받게 된다. 인턴 등 비정규직원에게는 근속 개월 수에 따라 1인당 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의 격려금을 지급한다.

이번 주식 증여는 두 공동대표의 사재 출연으로 이뤄졌다. 주식을 받은 임직원은 행사 기간에 대한 별도의 구속력 없이 증여와 동시에 주주로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현직 대표가 임직원에게 조건 없이 주식을 증여하는 사례는 드물다는 것이 당근마켓 측의 입장이다.

이날 두 공동대표는 "당근마켓 구성원이야말로 진정한 회사읜 주인이다. 지난 7년간의 성장을 함께 일궈온 구성원 모두가 진정한 의미의 주주가 되어, 앞으로 다가올 혁신과 성장의 주축이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300여 명의 멤버가 ‘원팀’이 되어 한마음 한뜻으로 나아간다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당근마켓이 그리는 하이퍼로컬의 혁신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당근마켓 홈페이지
사진=당근마켓 홈페이지
2015년 창업한 당근마켓은 빠른 속도로 이용자를 모아 이달 기준 월간 이용자 수 1800만 명, 가입자 수 2300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와 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글로벌 서비스 전략으로 캐나다,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거점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당근마켓은 지난해 8월 1789억원 규모의 시리즈D투자를 유치해 누적 투자금액 2270억원을 기록하며 유니콘 기업으로 우뚝 섰다. 투자 과정에서 기업가치 3조원을 인정받으며 전년(2000억원대) 대비 10배 이상 몸집을 불렸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