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4월 일자리 더 늘었지만, 노동참여율 하락
미국 4월 신규고용이 월가 예상보다 소폭 높게 발표됐다. 임금 상승세가 소폭 둔화했으나, 노동참여율이 하락하면서 뜨거운 노동시장의 임금 압력이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미 노동부는 6일(미 동부 시간) 4월 비농업 분야 일자리가 42만8000 개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가 예상인 38만개 증가를 상회하는 것이다. 다만 2, 3월 수치가 3만9000개 감소한 것으로 수정됐다. 4월 수치는 수정한 3월 수치와 똑같다. 업종별로는 레저·접객업(7만8000개), 제조업(5만5000개), 물류·창고업(5만2000개)에서 일자리가 많이 늘었다.
미 4월 일자리 더 늘었지만, 노동참여율 하락
실업률은 3.6%로 전월과 같았다. 시장 예상치는 3.5%였다. 시간당 임금은 전월보다 0.3%, 1년 전보다는 5.5%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월 대비 증가율은 월가 전망치 및 지난 6개월 평균인 0.4% 증가를 살짝 하회, 임금 상승세가 진정되기 시작한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전년 대비로도 전달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미 4월 일자리 더 늘었지만, 노동참여율 하락
하지만 노동참여율은 전월보다 0.2%포인트 떨어진 62.2%로 최근 3개월 중 가장 낮았다. 불룸버그는 어린이 보육과 노인 부양을 포함한 여러 요소가 경제활동참가율의 회복을 저해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노동 참여가 늘어나야 임금 상승 압력이 감소한다.

ING는 "경제활동참가율이 62.4%에서 62.2%로 급락했다. 근로자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강한 가운데, 참여율이 떨어진다면 임금 상승률 둔화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언스트앤드영의 그레고리 다코 이코노미스트는 "임금의 나선형 상승은 없었으나 역사적으로 빡빡한 수준의 노동시장에서 기업들은 여전히 보상 확대 압력을 받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또 예상보다 많은 일자리 증가가 나타난 기업 대상 조사 결과와는 달리 가계 대상 조사에서는 오히려 4월 일자리가 35만3천 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노동부는 기업 조사와 가계 조사를 각각 실시해 고용보고서를 작성한다. 신규고용은 기업 조사를, 실업률은 가계 조사를 기반으로 산출한다.

미 중앙은행(Fed)의 긴축으로 일자리 증가세를 계속 둔화할 가능성이 높다. 골드만삭스의 얀 하치우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몇 달 안에 월별 일자리 증가 폭이 20만 개 정도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