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 팬데믹 2년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종은 항공·여행업계입니다.

엔데믹으로 접어들며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남아있는 방역 규제는 업황 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단 지적입니다.

전효성 기자입니다.

<기자>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대한상의 관광산업위원장)은 오늘(3일) 항공·관광업계 관계자가 모인 자리에서 정부의 방역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있지만 항공·관광업에 대한 방역 지침은 여전히 강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겁니다.

[우기홍 / 대한항공 사장(대한상의 관광산업위원장): 여행업협회나 호텔협회나 면세점 협회나 많은 분들이 이렇게 건의를 해도 그 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그냥 다 무시되는 일을 지금 들어보니까 너무 한이 다들 맺히셨어요.]

항공업계가 해제를 원하는 방역 지침은 크게 두 가지.

국내 입국 시 'PCR 음성확인서' 의무 제출과 백신을 맞지 않은 미성년자는 반드시 자가격리를 해야한단 지침입니다.

업계는 이같은 규제 탓에 해외 여행객들이 우리나라가 아닌 주변국으로 향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우기홍 / 대한항공 사장(대한상의 관광산업위원장): 한국으로 안 오고 싱가포르로 가고, 일본으로 가고, 태국으로 가고 있거든요. 세계 항공업 순위가 (코로나 이전) 8~9위에서 지금 40~50위로 추락했어요.]

실제 미국과 유럽 상당수 국가, 싱가포르, 필리핀 등은 백신을 맞았다면 입출국 과정에서 별다른 절차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입출국 방역 절차가 전 세계적으로 간소화 되는 추세인 만큼, 우리나라도 그에 발맞춰 방역 지침을 완화해야 한다는 게 항공업계의 주장입니다.

여행업계는 방역당국의 과도한 규제에 맞게 현실성 있는 손실보상을 요구했습니다.

격리와 거리두기로 지난 2년간 관광이 사실상 불가능했지만 '영업 금지'라는 직접적 행정명령이 아니란 이유로 보상에서 후순위로 밀리는 것은 불공정하다는 주장입니다.

[이훈 / 한국관광학회장: 지금 (여행업계) 인력들이 많이 흩어졌어요. 이 사람들을 다시 모을 수 있는 힘이 있어야 관광산업이 다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 진정으로 항공·여행업계에도 활기가 돌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정부가 관광산업의 성장 방향성을 어떻게 모색할 지 관심이 모입니다.

한국경제TV 전효성입니다.


전효성기자 zeon@wowtv.co.kr
"과도한 방역에 글로벌 시장 놓쳐" 울분 토한 여행업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