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천정부지로 치솟던 중고차 가격이 이달 들어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신차 출고 지연으로 인해 새 차 가격을 웃돌 정도였던 중고차값이 소비자들의 심리적 저항선과 맞닥뜨렸다는다는 평가다. 중고차 가격 조정을 계기로 최종 소비자들에 전가되던 신차 가격 인상도 그 속도가 조절될지 주목된다.

국내 1위 직영 중고차 플랫폼인 케이카는 이번달 중고차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할 것이란 전망을 3일 내놨다. 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 개 모델을 빅데이터 분석해 매월 결과를 내놓는다. 이 분석자료는 케이카 내부에서 차량 매입 기준으로 삼을 정도로 공을 들이는 통계다. 자료에서 나타난 흐름과 판매가격을 실제 현업 부서에서 참고해 차량 매입에 적용해 마진을 책정하는 식이다.

케이카는 이날 자료에서 "분석한 740여개 모델 중 국산은 약 50%, 수입은 46% 모델이 중고가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달만 해도 이 비중은 국산모델은 19%, 수입은 10%였다. 한 달 만에 중고차값 하락이 전반적으로 확산하는 분위기로 추세가 전환된 것이다. 케이카는 르노, 쌍용 등 중견업체 매물뿐 아니라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현대차와 기아, 벤츠, BMW 등 대부분 브랜드들이 하락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케이카가 내놓은 이유는 '카플레이션으로 인한 시장정체'였다. 한마디로 '중고차 가격이 너무 비싸져서 소비자들이 차를 안 산다'는 얘기다.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최대 1년 6개월을 넘어갈 정도로 공급난이 계속되자 중고차 가격이 신차를 넘어서던 올 초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신차보다 비싼 중고차 못사"…뿔난 소비자들 드디어 나섰다 [박한신의 CAR톡]
올 1월쯤엔 전기차의 경우 실제 신차 구매가에서 500만원 정도 프리미엄이 붙을 정도로 중고가격이 비쌌다. 그러나 부담이 너무 커지면서 중고차 소비자들 사이에 '이 가격엔 못산다'는 심리적 저항선이 생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박상일 케이카 가격관리(PM)팀장은 “5월은 대부분의 차량 모두 전월 대비 시세가 하락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된다”며 “높아진 차량 가격이 소비심리를 위축시켰고, 시장이 정체되면서 자연스럽게 시세가 조정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뿐 아니라 급등하던 미국 맨하임 중고차지수도 최근 1~2개월 사이 조정을 받고 있다.

중고차 가격이 주춤할 것으로예상되면서 신차 가격에도 미묘한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소비자들이 천정부지로 치솟던 차 값을 무한정 받아주지는 않는다는 사실이 확인돼서다. 완성차 업계는 철광석, 리튬, 알루미늄 등 완성차에 들어가는 원료값 상승을 신차 판매가격 인상으로 대응해왔다. 하지만 중고차 가격이 조정을 받으면 완성차 업체도 신차 가격을 끝없이 올리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