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직원들이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오픈 테스트 랩에서 이음 5G 전용 장비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직원들이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오픈 테스트 랩에서 이음 5G 전용 장비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5세대(5G) 이동통신 특화망인 ‘이음5G’ 전용 장비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4.7㎓와 28㎓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통합형 소형 장비로 국내외 5G 특화망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번에 나온 장비는 '라디오 기지국'과 '컴팩트 매크로'다. '컴팩트 매크로'는 초고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5G 통합형 기지국이다. 무선통신 부분, 디지털 통신 부분, 안테나 등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다.

두 제품은 4.7㎓·28㎓ 대역을 모두 지원한다. 또 두 대역을 이중연결해 동시에 지원하는 'NR DC' 기술을 적용해, 기업이 주파수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이음 5G 전용 장비.  삼성전자 제공.
이음 5G 전용 장비.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이음5G 장비'는 데이터 업로드 요구가 큰 기업 전용 서비스를 위해 주파수 업로드 비중을 일반 통신망(약 20%)의 두 배인 40%로 할당했다.

삼성전자 측은 "삼성전자 이음5G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체는 넓은 업로드 대역을 활용해 공장, 오피스,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등에서 디바이스가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나 서버로 올리는 작업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부터 수원 내 오픈 테스트 랩을 운영하여 국내외 업체들이 특화망을 활용한 사업 기회를 함께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증강현실(AR) 원격 협업, 사물인터넷(IoT) 센서 모니터링, CCTV 관제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곳이다. 지난해 12월에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협력해 NIA 판교거점에 이음5G 전용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도 했다.

장용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B2B·B2G 그룹 상무는 “국내 업체들과 함께 SOC 시설, 공장,교육시설, 공원, 콘서트장 등에서 이음5G 망을 활용한 사례를 발굴해 국내 이음5G의 상용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