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집' '콴다' 싱가포르서 쇼케이스…산은, 'KDB 넥스트라운드' 개최
산업은행은 국내 혁신 벤처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과 글로벌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KDB넥스트라운드 싱가포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지난 28일 싱가포르 현지에서 개최된 행사에는 200여명의 국내외 투자기관이 참석했다. 싱가포르 정보통신미디어부(IMDA)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캠퍼스인 피셀(PIXEL)을 발 디딜 틈 없이 가득 찼다는 설명이다. KDB넥스트라운드는 산업은행의 벤처투자 플랫폼으로 국내 행사와 더불어 글로벌 진출을 추진 중이다. 2018년 중국 심천과 2019년 상하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에서 행사를 개최했지만, 코로나가 덮치면서 지난 2년간 글로벌 프로그램을 중단했다.

이번에 재개된 글로벌 넥스트라운드 프로그램에선 국내 8개, 현지 6개 등 총 14개 스타트업이 투자설명회를 진행했다. 국내 벤처캐피털(VC) 및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15개사를 비롯해 싱가폴 국부펀드 등이 참석했다.

1부 행사에선 산업은행과 싱가포르 테마섹 산하의 버텍스홀딩스가 투자한 후 최근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스타트업)으로 성장한 버킷플레이스(오늘의 집 운영사)가 발표했다. 구글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한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수학 교육 솔루션 콴다 운영사)가 이어 발표를 진행했다.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벤처기업으로 성장한 ESG솔루션 기업 BBP도 국내외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2부에선 국내 기업과 싱가포르 기업의 IR이 진행됐다. 국내 기업은 디엑솜(체외진단), 양유(청년떡집, 비건치즈), 고미코퍼레이션(e커머스솔루션), 캐플릭스(제주 실시간 렌터카 예약 플랫폼), 42Dot(자율주행)이 발표를 했고, 싱가포르에선 Mecenia(NFT 등 지적재산 제작), Tictag(AI 활용 데이터 관리 플랫폼), Vouch(호텔 등 여행서비스 플랫폼), Zuno(탄소중립 솔루션), Filmplace(컨텐츠 크리에이터 플랫폼), Vinssen(전기 및 수소 전력 소형보트) 등이 IR을 했다.

이번 글로벌 라운드에는 특히 현대차, 롯데, GS건설, 한화 등 대기업 CVC와 한국투자파트너스, 다올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대형 VC가 참여했다. 싱가포르 테마섹 산하 버텍스홀딩스와 인도네시아 Alpha JWC 등 동남아시아 최고의 기관투자가들이 참석했다.

이준성 산업은행 부행장은 ”산업은행은 대한민국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유망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 투자유치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