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와 충전 인프라 협력
온실가스 배출 경유차보다 56%↓
친환경에 진심인 SSG닷컴…콜드체인 전기차 국내 첫 도입

SSG닷컴에서 배송하는 상품엔 종이 주문 확인서가 없다. 모든 소비자의 구매 명세는 ‘모바일 주문확인서’를 통해 카카오톡 알림과 문자메시지로 전달된다.

이를 통해 매년 절약되는 종이는 A4용지 3000만장 수준이다. 30년 된 나무 30000그루를 보호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SG닷컴이 ‘친환경’에 얼마나 진심인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식물의 영양제로도 이용할 수 있는 ‘에코 아이스팩’도 눈길을 끈다. 내용물을 하수구에 버리면 강이나 하천의 수질 개선에도 일조할 수 있다. 아이스팩 보랭제 안에 수질 정화와 악취 저감 등에 효과가 있는 ‘광합성 미생물(PSB)’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미생물이 들어있는 아이스팩을 도입한 국내 첫 사례다. 기존의 물 아이스팩에서 한 단계 더 발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SSG닷컴은 현대글로비스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냉장과 냉동 배송이 가능한 전기차를 도입했다. 차량을 통해 상품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 전기차는 같은 제원의 경유 차와 비교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56%가량 적다. SSG닷컴은 온라인스토어 네오 내부에 전기차 충전소와 같은 기반 시설 구축을 모두 마친 상태다. 향후 현대글로비스와 협의를 통해 친환경 차량 도입을 계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염성식 SSG닷컴 ESG 담당은 “다양한 친환경 배송 활동은 소비자들이 SSG닷컴을 선택하는 또 하나의 이유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경 보호에 일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과 기술을 도입해 친환경 배송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