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자재 유통업체 아워홈의 남매간 경영권 분쟁이 진흙탕 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아워홈 창립자 구자학 회장의 장남인 구본성 전 부회장 측이 “구 전 부회장이 보유 지분을 매각하는 데 막냇동생인 구지은 부회장이 협조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제기한 데 이어, 구 전 부회장의 1000억원 규모 배당금 요구와 관련한 진실 공방도 벌어졌다.

아워홈은 “구 전 부회장 측이 지분 매각에 대한 회사의 협조를 얻지 못했다고 밝혔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26일 배포했다. 구지은 부회장 측은 “구 전 부회장 측은 원활한 매각을 이유로 임시주주총회 소집 및 이사진 개편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는 명분 없는 경영 복귀 시도”라고 주장했다.

앞서 구 전 부회장은 새 이사 48명 선임을 목적으로 한 임시주총 소집을 아워홈에 지난 25일 요청하며 남매간 경영권 분쟁을 다시 촉발했다. 구 전 부회장(지분율 38.56%)은 장녀 구미현 씨(자녀 지분 포함 20.06%)와의 합산지분 총 58.62%에 대한 매각을 추진 중이다. 구 전 부회장 측은 “지분 매각에 필수적인 기업 실사 등을 위해 회사 측에 꾸준히 협조를 요청했지만, 지난 수개월간 아워홈으로부터 응답을 받지 못했다”며 “신속한 매각 절차를 위해 임시주총 소집을 요구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구 부회장 측은 “구 전 부회장이 협조를 얻는 데 필요한 절차적 요건을 갖추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구 부회장을 대변하는 아워홈 관계자는 “구 전 부회장 지분 매각 자문사 라데팡스파트너스에 위임장 또는 매각 전속 계약서 등의 자료를 지속해서 요청했지만, 관련 없는 내용의 공문만 발송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규모 배당 요구에 대한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구 부회장 측은 “구 전 부회장이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1000억원의 배당금 지급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익 추구를 우선하는 태도에 심한 우려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구 전 부회장 측은 “구 전 부회장 개인 몫으로 1000억원의 배당을 달라고 한 적은 없다”며 “대리인인 라데팡스가 주주와의 협의에 참석해 여러 의견을 제시했고, 회사 정상화를 위해 무배당에 합의했다”고 맞섰다.

구 회장의 1남3녀가 99%에 가까운 지분을 보유한 아워홈은 과거 ‘고배당 잔치’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2020년 아워홈 창사 후 처음으로 적자를 냈을 때 네 명의 남매가 배당금으로 760억원을 챙겼기 때문이다. 당시 구 전 부회장은 299억원, 구 부회장은 160억원의 배당을 받았다.

아워홈은 지난해 매출 1조7400억원, 영업이익 257억원, 순이익 47억원을 올려 흑자로 전환했다. 현재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구 부회장은 2021년 실적에 대해 무배당을 결정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