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레미콘 차량운송 단체의 파업이 한창이던 지난해 7월, 레미콘 차량들이 운송비 인상을 요구하는 운송차주들에 의해 번호판이 제거된 채 멈춰 서 있다. 한경DB
수도권에서 레미콘 차량운송 단체의 파업이 한창이던 지난해 7월, 레미콘 차량들이 운송비 인상을 요구하는 운송차주들에 의해 번호판이 제거된 채 멈춰 서 있다. 한경DB
수도권 200여곳 레미콘 공장이 오는 27일부터 조업을 중단하기로 결의했다. 건설업계가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에 맞춰 레미콘 가격을 올려주지 않자 팔면 팔수록 손해가 난다고 보고 레미콘업계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25일 레미콘업계에 따르면 수도권 레미콘업계는 지난 12일과 20일 건설업계와의 레미콘가격 협상에서 타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자 27일부터 무기한 조업을 중단하기로 21일 결의했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현재 레미콘 가격으로는 팔면 팔수록 손실이 누적돼 공장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며 “전국 925개 레미콘업체 중 96.8%인 896개는 중소기업으로 평균 영업이익률이 3%이하의 열악한 상태”라고 호소했다. 수도권 레미콘업계가 조업을 중단한 것은 2012년 2월 이후 10년여만에 처음이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가격이 지난 4월 15% 오른데다 모래 자갈 등 골재가격은 전년 동월대비 15%, 차량용 경유값은 40%, 운반비는 10%이상 각각 올라 레미콘가격도 최소 19%이상 올려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레미콘 제조 원가에서 시멘트는 30%, 골재는 20%, 운반비는 20%를 차지하고 있다. 건설업계는 그러나 6%내외의 인상률만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미 발주처와 오래전 원자재 가격 기준으로 계약을 한 상태여서 계약 변경이 어렵다”며 “철근 시멘트 골재 마감재 등 100여 개 건설자재 가격 인상을 모두 감당해야하는 건설업계도 여유가 없긴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건자재 업계 관계자는 이날 오후 “25일 양측간 3차 협상에 돌입했지만 극적으로 합의안이 도출돼 조업 중단이 풀릴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조업 중단에 참여한 레미콘업체는 서울과 경기지역 138개 업체의 203개 공장이다. 이들의 공급 물량은 전국 공급량의 40%다. 골조 공사의 기초 재료가 되는 레미콘 공급이 중단되면 수도권 공사 현장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당장 골조공사를 미루고 다른 공사를 먼저 진행하겠지만 공사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건설업계와 협상이 지지부진할 경우 수도권 레미콘업계의 조업 중단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