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기업을 보다> 물류일괄대행 서비스 '품고',성장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두핸즈(대표 박찬재)가 운영하는 풀필먼트 서비스 솔루션 ‘품고’가 주목을 받고 있다. 풀필먼트 서비스란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를 대신해 상품이 물류창고를 거쳐 고객에게 배달 완료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일괄 처리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두핸즈는 전국 5개 풀필먼트 센터를 통해 ‘품고’를 제공 중이다. 2015년 현재의 풀필먼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고 2019년 IT 솔루션인 ‘핸디봇’을 자체 개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품고는 전자상거래에 특화된 물류시스템으로, 브랜드 성장 단계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고객의 풀필먼트 서비스 전반을 책임진다는 점에서 아마존과 쿠팡 등 유통사의 풀필먼트와 차별화된다. 2021년에는 페덱스(FedEx)와 협력해 온라인 셀러의 해외배송도 돕고 있다. 현재 건강식품, 뷰티,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 1,000여개를 누적 고객사로 확보 중이다.

최근 품고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기업 ‘부스터스’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품고는 다양한 제품 형태와 규모, 서비스 특성을 가진 고객사의 풀필먼트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를 발굴하고 글로벌 진출까지 견인하는 것에 집중할 예정이다.

두핸즈는 지난 1월, 품고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 진출을 본격화하고자 대형 센터를 신규 오픈했다. 이로써 두핸즈가 운영하는 품고 풀필먼트 센터는 8,000평 규모의 기존 센터를 포함해 총 1만2,000평(약 3만9600㎡)으로 확장됐다. 새로 문을 연 음성 품고센터는 용인, 파주, 남양주, 일산에 이은 다섯 번째 풀필먼트 센터다.

음성 품고센터는 뷰티 브랜드사들을 위한 전문 풀필먼트 센터로 활용된다. 품고에 입점한 뷰티 고객사는 제품 특성을 반영한 유통기한, 로트(lot) 관리는 물론 뷰티 브랜드의 해외 진출과 B2B 납품을 위한 전문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두핸즈 관계자는 “다양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품고를 이용하는 뷰티 브랜드사와의 재계약률이 96%에 이른다”며 “서비스 만족을 경험한 기존 고객사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신규 뷰티 고객사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