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IT 보안 벤처기업 창업한 초선 의원
윤석열 정부의 첫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암호학 박사 출신으로 1세대 여성 벤처 창업가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의원 중 유일한 벤처기업 출신으로 여성벤처협회장 등을 지내 중소·벤처기업 현황에 밝다는 평을 듣는다.

이 후보자는 광운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암호박 박사를 수료했다. 2000년 정보기술(IT) 보안 벤처기업인 테르텐을 창업했다. 여성벤처협회 회장을 비롯해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부회장 등을 거쳤다.

벤처업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이 후보자는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정치판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였다. ‘중소·벤처기업 기 살리기 패키지 3법’을 발의하는 등 중소·벤처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힘썼다는 평가다.

윤 당선인과는 2021년 7월 윤석열 당시 예비후보의 국민의힘 입당을 촉구하는 데 서명한 41명 의원 중 한 명으로 인연을 맺었다. 선거 기간에는 윤 당선인 캠프에서 디지털본부장을 맡았다.

윤 당선인은 “이 후보자는 중소·벤처기업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일 줄 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미래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우량 벤처기업이 다수 나올 수 있도록 잘 이끌어줄 것”이라고 지명 이유를 밝혔다.

중소기업계에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적임자’(중기중앙회)라며 환영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