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6월 전에 지분증명 전환 전망…단기 가격 상승 전망"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채굴 방식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는 업데이트가 올 6월 이전에 이뤄질 것이며,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가격이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가상화폐 거래소 코빗 산하 코빗리서치센터는 11일 발간한 보고서 '6월 지분증명(PoS) 전환 후 이더(ETH) 수급 변화에 주목'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지분증명은 가상화폐 보유량이 많은 사람에게 블록체인 생성 권한을 주는 것으로, 작업증명처럼 컴퓨터 연산 능력을 요구하지 않아 에너지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보고서는 이번 전망에 대한 근거로 PoS 전환 후 진행되는 '난이도 폭탄'(Difficulty Bomb)이 올 6월 시작으로 예정돼 있다는 점을 들었다.

난이도 폭탄은 가상화폐 채굴을 점차 어렵게 하고 더는 수익이 나지 않도록 함으로써 PoW 방식 채굴을 점진적으로 줄여가는 것이다.

또 업데이트를 위한 마지막 테스트 단계(킬른 테스트넷)에서 PoS 전환이 최근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는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PoS 전환에 따라 이더리움의 신규 공급량이 90% 이상 감소하는 데다 채굴로 꾸준히 발생하던 매도량이 크게 하락하며 가격은 단기적으로 오를 것이란 분석이다.

정석문 센터장은 "이더리움 업데이트가 6월 이전에 이뤄지면 호재로 작용하며 가격이 수개월 내 상승 압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