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양군에 있는 GS풍력발전의 발전시설 모습. /GS 제공
경북 영양군에 있는 GS풍력발전의 발전시설 모습. /GS 제공
GS는 디지털과 친환경을 핵심 주제로 미래 성장을 추구한다는 성장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기업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기후변화와 탈탄소 시대에도 대비한다는 포석이다.

GS에너지는 탈탄소 수소경제 시대의 원유로 주목받고 있는 블루 암모니아 확보에 나섰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말 아부다비국영석유회사(ADNOC)의 블루 암모니아 개발사업 지분 10%를 확보했다. 연간 100만t의 블루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플랜트를 2025년까지 아부다비에 건설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ADNOC가 지분 80%를 보유하고 나머지는 GS에너지와 일본 미쓰이가 10%씩 보유하며 공동 운영하게 된다.

GS에너지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연간 20만t의 블루 암모니아를 확보하게 됐다. 해당 암모니아에 대한 처분권도 부여받아 국내에 도입할 예정이다. 도입한 블루 암모니아는 GS그룹 계열사의 자체 수요 및 암모니아 혼소발전, 암모니아 크래킹 연구개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천연 원료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GS칼텍스의 친환경 제품인 2, 3-부탄다이올(2, 3-Butanediol)은 온실가스 발생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40% 이상 줄여주는 제품이다.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복합수지는 자동차 및 가전 부품의 원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능성 제품이다.

전체 복합수지 생산량의 1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폐플라스틱을 소각하지 않고 친환경 복합수지 생산을 위해 재활용하는 경우 연간 6만1000t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낸다. 승용차 3만 대의 배출가스를 감축한 것과 같은 수준이다.

GS칼텍스는 전남 여수공장 생산시설 가동을 위한 연료인 저유황 중유를 공정 개선 작업을 통해 액화천연가스(LNG)로 전량 대체하고, 이를 통해 기존 저유황 중유 사용 시설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19% 이상 감축하기도 했다.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 유발 물질도 30% 이상 저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S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GS풍력발전은 3.3㎿급 풍력발전기 18기와 3.45㎿급 7기를 통해 연간 180GWh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