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만전자' 언제 탈출하나…"M&A·핵심경쟁력 보여줘야"
삼성전자 주가가 6만원대로 하락하며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주가 향방을 가늠할 올해 1분기 실적에 이목이 쏠린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보다 0.72% 내린 6만9천1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종가 기준으로 작년 10월 13일의 6만8천800원 이후 약 6개월 만의 최저치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달 8일 6만9천500원에 마감하며 올해 들어 처음 6만원대로 떨어진 이후 박스권에서 지루하게 등락하고 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 전망에 힘입어 작년 초 처음으로 9만원을 돌파하며 10만원 턱밑까지 오른 주가는 불과 1년여 만에 6만원대로 밀렸다.

지난해 여름부터 D램 가격 하락세 등으로 반도체 업황에 먹구름이 드리운 가운데 삼성전자 주가도 내리막길을 걸었다.

삼성전자 주가 하락을 이끈 주체는 기관과 외국인이다. 3월 초부터 현재까지 한 달간 기관과 외국인이 각각 2조5천547억원, 1조7천956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이런 상황에 이달 초순 삼성전자의 1분기 잠정 실적 발표가 답답한 주가 흐름을 반전할 수 있을지 투자자들은 주목하고 있다.

지난 1일 기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삼성전자 1분기 실적에 대한 증권사 전망치(컨센서스)는 영업이익이 작년 1분기보다 38.85% 증가한 13조283억원이다.

매출액 전망치는 14.82% 증가한 75조823억원으로 1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이처럼 증권가에서는 대체로 삼성전자 1분기 실적을 시장 기대에 부합하는 양호한 수준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여러 대내외 악재에 주가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최근 신한금융투자(10만5천원→9만7천원)와 상상인증권(8만2천원→7만7천원)이 각각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다.

최도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위원은 호실적 전망에도 삼성전자 주가가 조정받는 이유로 ▲ 금리 상승에 따른 멀티플(수익성 대비 기업가치) 하락 ▲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슈에 따른 IT 수요 훼손 우려 ▲ GOS(게임최적화서비스) 사태 이후 비메모리 및 스마트폰 경쟁력 약화 우려 등을 꼽았다.

김장열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매크로 및 내재적 이슈가 해소되면 8만원대 주가 복원 잠재력은 충분하다"며 "하지만 상승 폭을 높이려면 의미 있는 인수합병(M&A)이나 핵심 경쟁사와 격차를 의미 있게 줄이는 절차가 전제돼야 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2분기부터 D램과 낸드 가격이 동반 상승하면 본격적인 주가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삼성전자 목표주가 11만원을 유지한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부터 실적 개선과 주가 반등을 기대해 본다"며 "3분기까지 메모리 가격이 무난하게 상승해 영업이익은 2분기 15조7천억원, 3분기 21조원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연초 이후 삼성전자 주가에는 실적 우려보다는 파운드리 수율, GOS 이슈 등이 부정적으로 반영됐다"며 "실적 개선이 가시화하는 상황에서 부정적 이슈를 타개할 모멘텀이 형성되면 투자자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