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산업부 통상 기능, 외교부로 간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산업통상자원부의 통상 기능을 떼어내 외교부로 이관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와 시너지가 나는 통상교섭본부 내 투자와 무역 업무는 조직에 그대로 남겨둘 방침이다. 윤 당선인은 조만간 지명할 새 정부 총리 후보자와 이 같은 내용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논의한 뒤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한 관계자는 31일 “윤 당선인은 통상 기능이 외교와 함께 있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으며, 대선 기간 이런 생각을 굳혔다”며 “정부조직 개편 과정에 이런 윤 당선인의 뜻이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수위 기획조정분과는 최근 산업부와 외교부로부터 산업부 산하 통상교섭본부의 기능과 역할 조정안에 대해 각각 의견을 청취했다. 내부에선 통상교섭본부장 산하 10개 국장급 직책 중 무역투자실장 관할 2~3개국 등을 제외한 나머지 조직을 외교부로 이관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은 미국과 중국 간 패권 경쟁이 격화하고 보호무역주의가 강해지면서 외교와 통상 업무를 한 부처에서 수행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 부처와 외교 부처를 두루 경험한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새 정부의 유력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것도 경제안보를 중시하는 윤 당선인의 국정 운영 철학과 맞닿아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평소 총리에게 인사와 업무 권한을 과감하게 나눠주겠다고 공언했다”며 “총리 후보자의 의견을 반영해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

한 전 총리는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통상조직의 관할 부처에 대해 명확한 견해를 밝히지 않았다. 다만 “경제안보라는 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개념으로 굉장히 세밀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총리 후보로는 한 전 총리가 유력한 가운데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도 경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은 이르면 오는 3일 신임 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예정이다.

좌동욱/성상훈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