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의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청와대와 윤석열 당선인 측 설명이 엇갈리고 있다. 양측이 합의했다는 청와대의 설명에 윤 당선인 측이 강하게 반발하는 등 신구(新舊) 권력 간 갈등의 골이 점점 더 깊어지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자세한 사항은 말할 수 없지만 당선인 측 의견을 들어서 한은 총재 후보자를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 윤 당선인의 의견도 반영돼 있다는 뜻으로 이해되는 설명이다.

윤 당선인 측은 이 같은 청와대 발표를 즉각 부정하고 나섰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한은 총재의 경우 윤 당선인은 특정 인사를 (청와대에) 추천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당선인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도 “인사 발표 10분 전에 관련 청와대 전화를 받았을 뿐 협의를 하거나 이쪽에서 동의한 적은 없다”며 “청와대가 진정성 있게 우리를 대우했으면 좋겠는데 안타깝다”고 했다.

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는 “청와대 단독으로 한은 총재 인사를 내면 안 된다고 분명히 전달했는데 강행했다”며 “협의가 있었다고 명백한 거짓말까지 해 당선인 측 주요 관계자들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협의가 있었다’는 청와대 발표를 전해 듣고 웃었을 뿐 별다른 말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은 총재 지명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이 지연되는 이유 중 하나였다. “한은 총재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서둘러 지명하려는 청와대의 움직임에 윤 당선인 측은 반대해왔다. “차기 총재가 새 정부와 임기를 같이하는 만큼 당선인 측 의사가 반영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청와대의 움직임에 대해 당선인 측은 감사위원 인사를 강행하기 위한 포석일 수 있다고 의심했다. 감사위원장과 함께 감사원 최고의결기구인 감사위원회를 구성하는 감사위원 6명 중 2명이 임기 만료로 공석이다. 3명이 친여 성향인 가운데 2명을 현 청와대가 임명하면 차기 정부의 감사원을 장악하는 효과가 있다. 장 의원은 “(한은 총재 인사 강행은) 감사위원을 마음대로 임명하기 위한 명분 쌓기”라고 비판했다.

이번 사안으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이 더 미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노경목/정의진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