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스트, 1,400억원 전환사채 등 투자 유치…북미시장 진출 가속
메디포스트는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스카이레이크)와 크레센도에쿼티파트너스(크레센도)로부터 총 1,400억 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스카이레이크와 크레센도는 기술력을 확보한 국내기업에 투자해, 해외시장 성장을 유도하는 사모펀드다.

이번 투자는 총 1,400억 원 규모로 2회에 나누어 진행된다.

먼저 스카이레이크와 크레센도는 공동으로 70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에 투자한다.

이후 메디포스트가 독점 협상중인 북미지역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과 투자계약 체결 완료 후, 양사가 추가로 700억 원 규모의 의결권 있는 전환우선주(CPS)를 인수할 예정이다.

두 사모펀드는 양윤선 대표이사 보유지분 중 총 40만주에 대해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가 모두 완료되면 의결권 있는 전환우선주와 합산해 양사는 공동으로 메디포스트의 지분 총 20.7%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두 사모펀드는 양윤선 대표와 함께 경영에 참여할 예정으로, 전환사채의 보통주 전환 시 최대주주의 지분율은 더욱 확대된다.

메디포스트는 이번에 확보된 자금으로 북미지역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기업 투자에 850억 원, 무릎골관절염 치료제 카티스템 등의 미국 임상에 550억 원을 사용해 미국 골관절염 치료제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재 메디포스트는 5월중 투자계약 체결을 목표로 북미지역 소재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회사와 독점 협상중이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이번 자금조달로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최대주주를 확보해 공격적인 해외사업 추진을 통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