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포럼·美 브랜드키와 함께 2022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소비자 조사 실시
미국 10대 브랜드 컨설팅사인 브랜드키(Brand Keys)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통해 ‘6배의 법칙(The Rule of Six)’을 탄생시켰다. 충성도가 높게 평가됐다면 고객은 그 제품을 6배 더 구매하며, 6배 더 친구와 가족에게 추천한다는 것이다.

브랜드키(Brand Keys)는 사람들이 실제로 이성보다는 감정으로 의사결정을 한다고 말한다. 즉, 기업의 생존은 고객의 마음에 달려 있다는 의미이다.

한국소비자포럼(대표 전재호)은 고객과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며 높은 충성도를 확보한 브랜드를 사회에 널리 알리기 위해, 고객충성도 분야의 글로벌 조사·연구기관 브랜드키(대표 로버트 파시코프)와 함께 ‘2022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소비자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는 대한민국 소비자라면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3월 16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 및 1:1 전화 조사를 통해 진행된다.
이번 조사는 ICT, 가전, 건강, 교육, 금융, 쇼핑, 외식, 식품 등 13개 부문 2,40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소비자 조사 및 심의를 통해 부문별 고객충성도 1위 브랜드가 선정된다.

다음은 많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있는 산업군의 후보브랜드다.

언택트 서비스를 강화하며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는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부문에는 AXA다이렉트, DB손해보험다이렉트,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삼성화재다이렉트, 퍼마일자동차보험, 현대해상다이렉트가 후보에 올랐다.

2021년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규모가 5조를 기록했다. 남성건강기능식품 부문에는 리얼맨, 마노플랜, 브이맥스, 비맥스, 센트룸, 트루포뮬러 비아노스, 호천원프리미엄이 후보에 올라 경쟁을 펼친다.

홈쿡, 집밥 열풍으로 식재료, 요리소스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파스타소스 부문에는 데체코, 디벨라, 백설, 청정원, 폰타나, 프레스코가 후보에 올랐다.

한편,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소비자 조사는 BCLI(Brand Customer Loyalty Index)모델을 활용한다. 이는 한국소비자포럼과 고객충성도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로 브랜드키가 대한민국의 시장 상황에 맞춰 공동 개발한 고객충성도 측정지표다.

BCLI 모델은 브랜드 신뢰도 및 애착도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로열티를 측정하고 재구매의도와 타인추천의도를 질문하여 태도적 로열티를 측정하도록 설계됐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전환의도를 질문하여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한다.

이번 소비자 조사를 통해 2022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으로 선정된 브랜드는 오는 5월 발표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