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플랫폼 산업 규제리스크 완화 기대"-한투
한국투자증권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새 정부 대통령으로 당선된 것이 인터넷·게임 산업에 대체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이에 산업에 대한 '비중확대'를 유지했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전통적으로 인터넷·게임 섹터는 정부 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섹터"라면서 "하지만 작년 하반기 플랫폼 산업 규제 리스크가 인터넷 기업 주가 하락의 시발점으로 작용했고 여전히 섹터에 대한 부정적인 투자심리가 쉽게 회복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윤 당선인의 공약에서 섹터의 향후 방향성을 예측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향후 플랫폼 산업의 규제리스크는 완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당선인의 인터넷게임 업종 관련 공약이 대체로 긍정적이어서다.

정 연구원은 "규제 리스크가 크게 불거졌던 플랫폼 산업에 관해서는 직접적인 규제보다는 업계의 자율적인 자정노력을 촉진시키는 것이 핵심 방향성"이라며 "플랫폼 자율규제 기구를 설립하고 정부는 목표 설정 등 제도적 기반 마련 과정에 적극 참여하는 방식으로 규제방향성을 설정했다. 규제 강화로 사업모델(BM) 확장이 제한되고 성장성이 둔화될 수 있다는 플랫폼 산업의 리스크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약에 게임 산업과 가상자산공개(ICO), 대체불가토큰(NFT) 활성화 의지가 담겼던 만큼 이 분야 수혜가 기대된다는 시각이다.

정 연구원은 "게임 산업의 경우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된 규제는 일부 강화될 전망이지만 게임사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향후 성장성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윤석열 당선인은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완전 공개하고 이용자 위원회를 설치해 게이머가 직접 이를 감시하는 것을 게임 산업 관련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는 이미 게임산업에서 상당부분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던 내용이라 이를 강화한다고 하더라도
매출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오히려 윤석열 당선인이 꾸준히 게임 산업의 육성에 대해 긍정적인 발언을 해 왔으며 특히 국내 ICO, NFT 활성화 등 최근 게임 산업의 성장과 방향성이 일치하는 공약들을 내세운 만큼 이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고 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