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K-9, 이집트로 '2조원 축포'
한화디펜스가 독자 개발한 국산 무기 K-9 자주포(사진)가 이집트에 수출된다. 2조원 규모 계약으로 여덟 번의 K-9 수출액 중 최대다. 중동·아프리카 국가로는 첫 수출이다.

올 들어 아랍에미리트(UAE)에 4조원 규모의 지대공(地對空) 미사일 천궁Ⅱ를 수출하는 계약을 맺은 데 이어 K-9 자주포 수출도 성사되면서 국내 방산기업의 우수한 무기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세계에 알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무산 위기 속 극적 협상 타결

한화 K-9, 이집트로 '2조원 축포'
2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한화디펜스는 지난 1일 이집트 국방부와 K-9 자주포 수출계약에 최종 서명했다. 앞서 지난달 말 문재인 대통령의 이집트 방문 당시 계약이 성사 직전 불발됐다가 열흘 만에 극적으로 합의에 성공한 것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문 대통령 귀국 후에도 업체 및 정부 대표단 중 일부가 현지에 남아 협상을 이어갔다”며 “우리 측에서 추가 양보 없이 제시한 최종안을 이집트 측이 수용해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됐다”고 설명했다.

계약금액은 2조원 이상으로 역대 K-9 자주포 수출 중 최대 규모다. K-9 자주포는 국방과학연구소(ADD)와 삼성테크윈(현 한화디펜스)이 1998년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했다. 155㎜, 52구경장 포탑을 탑재해 사격 명령을 접수한 지 30초 이내에 탄을 발사할 수 있다.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 K-9은 기습당한 상황에서도 곧바로 대응 사격을 했다. 최대 사거리는 40㎞에 달한다.

K-9은 2001년 터키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폴란드, 핀란드, 인도,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호주 등에 수출했다. 국내를 비롯해 총 1700여 문이 운용 중이다. 한화디펜스 관계자는 “국내 산악 지형부터 광활한 평원과 설원, 사막 등 해외 각국의 다양한 운용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받았다”며 “사격 후 신속한 변환 전술 운용에 최적화돼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올해 방산수출 100억달러 돌파

이번 이집트 수출계약은 세계 최강 자주포로 꼽히는 독일 판처하우비체와 미국 M109A6 등을 제치고 따낸 것으로 알려졌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17년까지 세계 자주포 수출 시장에서 K-9 물량은 48%를 차지했다. 세계 자주포 시장 점유율 1위인 한화디펜스는 이번 이집트 수주를 계기로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한화디펜스는 지난달 호주 캔버라에서 1조원 규모의 K-9 자주포 30문 수출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K방산은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고 끊임없는 개량이 이뤄지고 있어 ‘가성비’ 측면에서 월등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또 수입국의 요구에 맞춰 현지 생산 방식을 도입해 사후서비스(AS)와 기술 이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계약은 K-9 자주포로는 최대 규모 수출을 기록했을 뿐 아니라 국내 무기체계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정부와 방산업계는 올해 ‘K방산’ 수출이 10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전망도 밝은 편이다. LIG넥스원은 UAE 외 다른 국가와 천궁Ⅱ 수출계약을 협의하고 있다. 한화디펜스가 K-21 장갑차를 개량해 만든 AS-21 레드백은 호주 육군이 발주한 사업을 따내기 위해 독일 업체와 경쟁 중이다. 최대 270억호주달러(약 23조원) 규모인 이 사업 승자는 상반기 내 결정된다. KAI는 콜롬비아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을 대상으로 FA-50 경공격기 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다.

강경민/송영찬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