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은 회장 "대우조선 매각 불허 EU 결정에 유감...현대중공업 소송해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유럽연합(EU)의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불허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드러내며 현대중공업이 소송을 통해 강력 대응할 것으로 촉구했다.

매각 계획과 관련해서는 3월까지 마무리될 경영컨설팅 결과가 나온 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2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13일 EU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불승인을 통보한 데 대해 "철저한 자국 이기주의에 근거한 결정"이라며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번 합병이 글로벌 조선업의 장기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좋은 거래임에도 EU가 유럽 내 가스 가격 인상, LNG선 선주들의 입장까지 고려해 거래를 막으려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대우조선 합병 무산에 따른 대응방안과 관련해서는 "현대중공업의 소송 여부와 3월 초에 끝나는 대우조선의 경영컨설팅 상황을 지켜보면서 정부와 이해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쳐 중장기 관리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승소여부와 상관없이 대한민국의 산업이 EU의 결정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소송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계획의 스펙트럼은 플랜 B부터 D까지 오픈돼 있다. 핵심은 주인 찾기부터 산업재편이 될 것"이라며 "산업재편은 현실적으로 어려워졌지만, 그래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의 관리체계를 기관 중심의 관리체계에서 시장 중심 관리체계로 개편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이번 대우조선 매각 무산과 무관하게 "국책은행 관리체제가 장기화되는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민간기업이 새 주인이 돼야 한다는 것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EU의 기업결합 불허 시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준비작업을 병행해왔다"며 "정상화 가능성 확인없이, 조선업 발전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는 확신 없이 산은의 추가금융지원은 불가함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정상화 가능성이 없고 조선업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기업에 대한 무분별한 지원은 시장퇴출 기업도 국책은행에 기대해 연명할 수 있고 중장기적으로는 국가경쟁력을 갉아먹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인수 방식으로는 구주 매각 대신 신규 자금(뉴머니)을 대우조선에 대거 투입하는 방식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 매각은 구주 매각보다는 신주발행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가급적 많은 돈을 회사에 넣어서 대우조선을 살리는 데 주안점을 주도록 하면서 회사를 정상화하고, 추후 자금을 회수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회장은 국내 조선업계에도 쓴소리를 날렸다. 그는 "국내 조선산업은 비유하자면 '붕어빵 산업'"이라며 "3사가 특화전략을 마련해서 조금씩 다른 모양으로 가면 공존 가능하다. 그렇지 않으면 3사 모두 공멸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