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제신용평가사 피치(Fitch)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로, 등급 전망은 '안정적'(stable)으로 각각 유지했다.

2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피치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현 수준으로 유지한다고 했다. 수출 등 강한 대외 건전성, 경제 회복 성과 등 한국 경제의 강점과 북한 관련 지정학적 긴장, 유사등급 국가 대비 낮은 거버넌스 지수, 고령화에 따른 구조적 도전요인 등을 균형 있게 반영했다는 게 피치 측의 설명이다.

피치는 올해 한국은 소비 회복, 수출 호조 등으로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3%대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2년 동안의 회복 성과에 힘입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경제적 상흔은 제한적이겠지만, 인구구조 변화는 중장기적으로 잠재성장률을 제약할 것으로 평가했다.

한국 정부의 재정과 관련해선 최근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을 고려하더라도 재정수지는 지난해 대비 개선될 전망이며, 국가채무 증가폭도 유사등급 국가들과 비슷할 것으로 봤다. 피치는 한국은행이 금융리스크, 물가상승률 관리 등을 위해 올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씩 총 두 차례 추가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재부는 "피치의 이번 평가를 통해 지난 2년간 우리 경제가 보여준 견고한 기초 체력과 강한 회복력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여전히 유효함을 재확인했다"며 "신평사가 고령화 등 구조적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여력 확보를 강조하고 정부의 재정안정화 노력에 주목하고 있음을 함께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