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금융 중심' 뉴욕시장, 첫 월급 비트코인으로 받았다
세계의 금융 중심지인 미국 뉴욕의 신임 시장이 첫 월급을 가상화폐로 받았다.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간) 지난 1일 취임한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이 첫 달 월급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수령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애덤스 시장은 지난해 선거 운동 기간 당선될 경우 첫 석 달의 임금을 가상화폐로 받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금융업이 중심인 뉴욕의 경제계를 염두에 둔 공약이었다.

뉴욕시는 애덤스 시장 등 직원들에게 가상화폐를 지급하기 위해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를 활용했다. 뉴욕시 공무원은 법정화폐로만 임금을 받을 수 있다.

애덤스 시장은 뉴욕시가 발행하는 임금 수표가 코인베이스에 전달되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전환돼 자신의 계좌에 입금되도록 사전에 절차를 마련했다. NYT에 따르면 뉴욕 시장의 연봉은 25만 8,750달러, 우리 돈 약 3억 855만원이다.

애덤스 시장은 뉴욕을 가상화폐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천명했다.

그는 성명에서 "세계의 중심인 뉴욕은 가상화폐와 같은 금융 혁신에서도 중심지가 돼야 한다"며 "혁신을 주도하면 일자리 창출과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상화폐 업계도 애덤스 시장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모습이다.

거물 가상화폐 투자자인 마이크 노보그래츠 갤럭시디지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9월 애덤스 시장을 위한 정치자금 모금행사를 열기도 했다. 노보그래츠 CEO는 "애덤스 시장은 친기업적이고, 이 공약이 가상화폐업계뿐 아니라 뉴욕시와 자신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애덤스 시장의 행동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버블 논란이 적지 않은 가상화폐에 대해 뉴욕시장이 마치 광고에 나선 것 같은 모양새를 보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지난 3월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가상화폐에 투자할 땐 극도로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하는 성명을 냈다.


이지효기자 jhle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