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월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여기에 미국이 빠르면 3월부터 정책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도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13일 증권가는 한국은행이 오는 14일 기준금리를 1.25%로 인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연말부터 지속되고 있는 물가 상방리스크에 더해 12월 FOMC 의사록에서 확인된 조기 금리 인상 및 양적긴축(QT)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1월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최근 공개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위원들은 경제, 고용 시장, 인플레이션 전망을 감안할 때 기준금리를 더 빠른 속도로 인상하는 게 타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규모도 2배로 확대, 기존 종료 예상 시점인 6월에서 3월로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이에 원·달러 환율은 연초부터 1200원을 돌파했다. 지난 6일 원·달러 환율은 1년6개월 만에 1200원대로 올라섰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달러가치 상승 요인으로,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안전자산 선호 현상도 확대된 영향이다.

다만 채권시장에선 이번 금통위에서 금리 동결을 예상한 응답이 많았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채권보유 및 운용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0명의 57%(57명)는 금리 동결을 예상했고, 나머지 43명(43%)는 기준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설문조사 응답 기간은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5일까지로, 12월 FOMC 의사록이 나오기 전에 진행돼 미국의 조기 긴축 가능성은 고려되지 않았다.

추가로 국내엔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물가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도 기준금리 인상의 필요성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3.7%를 기록했다. 연간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5%로,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2%)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간 한국은행은 물가 상승률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해 12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가계의 실질 구매력이 떨어지고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들어서 이 총재는 금리 인상 기조를 재확인했다. 지난해 11월 금통위 기자회견에서 1분기 기준금리 인상을 배제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한 후 금리인상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물가점검 설명회에서도 "국내 경기, 물가, 금융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대 기준금리 정상화가 필요하고, 그 기조는 바뀐 게 없다"고 했다. 이 총재는 올해 신년사에 "경제 상황의 개선에 맞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금통위를 마치고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금통위를 마치고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한국은행)

금통위도 추가 인상 '공감대'…"미국 양적긴축에 어떤 입장 보일지 주목해야"

금통위 내부적으로도 추가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돼있다. 지난해 11월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1.0%로 인상을 결정했을 때도 금통위원 6명 중 3명은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한 위원은 "국내외 경제가 코로나19 충격에서 회복하는 추세를 볼 때 금리인상에 따른 둔화 영향이 추세를 바꿀 정도로 크지 않을 것이라 판단한다"며 "현 시점에서 과도한 유동성과 현실화되어 가는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대응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위원은 "이례적 통화정책 완화조치는 경기 회복흐름에 맞춰 점진적으로 정상화하는 것이 우리 경제의 지속적 성장기반을 다지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5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이후 한국은행이 꾸준히 소통해 온 정상화 경로가 시장가격에 반영돼 왔으며, 그런 기대와 다르게 움직일 이유가 현재로서는 없어 보인다"고 했다.

다른 위원도 "기업대출 증가폭 확대 및 높은 통화지표 증가세는 금융상황이 여전히 매우 완화적이라는 점과 우리 경제의 레버리지 확대가 계속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계속 축소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를 0.25% 인상한 후 기존의 매파적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추가 인상 속도는 느려질 것으로 보이지만, 가계부채 등 금융 불균형과 Fed의 빠른 긴축 행보 등으로 시장은 인상 가능성을 좀 더 높게 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은이 Fed의 금리인상에 대한 시각이 변화했는지도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 총재는 Fed의 정책 금리 인상에 대해 한국이 선제적으로 인상해둔 부분이 있어 같이 따라가는 건 아니라고 비둘기적인 발언을 내놓았다"며 "양적 긴축까지 감안했을 때 한은이 여전히 같은 입장을 보이는 지가 이번 금통위에서의 관건"이라고 판단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미국 통화정책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통화정책에도 부담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가 커졌지만, 총재는 기존 입장을 견지할 것"이라며 "'우리가 선제적으로 금리도 올렸고 금리는 내생변수이기 때문에 미국금리 인상 시점이 당겨진다고 참고는 하되 직접 고려대상은 아니다'라는 정도의 발언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