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린 햇반 그릇 다시 쓴다
CJ제일제당이 버려지는 햇반 용기를 회수해 명절 선물세트 포장재로 재탄생시킨다.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이다.

CJ제일제당은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수거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CJ제일제당 자사몰인 CJ더마켓을 통해 진행한다. 소비자가 햇반과 수거박스가 함께 담긴 기획세트를 구입한 뒤 사용한 햇반 용기 20개 이상을 담아 집 앞에 내놓으면 CJ제일제당이 택배사(CJ대한통운)를 통해 회수한다.

수거한 햇반 용기는 지역자활센터에서 분리 및 세척 과정을 거친 뒤 원료화 작업을 통해 명절 선물세트 트레이 등으로 다시 태어난다. 이 과정에서 지역자활센터는 원료를 납품해 수익을 얻고, 센터 일자리도 늘어나게 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단순한 업사이클링을 넘어 취약계층에 일자리와 수익원을 마련해주는 등 친환경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용기의 수거율을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 회수 거점도 마련할 예정이다. 전국 각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와 대형마트 등에 ‘햇반 용기 전용 수거함’을 설치해 올해 400만 개의 용기를 회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회수량이 충분하면 버려진 햇반 용기로 친환경 물류용 팰릿을 만드는 등 재활용 가치를 더욱 높인다는 구상이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용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남은 플라스틱을 햇반 용기에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패키징 기술도 개발해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이고 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