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수 뉴인텍 대표가 11일 충남 아산 공장에서 전기차용 커패시터 성능을 설명하고 있다.  뉴인텍 제공
장기수 뉴인텍 대표가 11일 충남 아산 공장에서 전기차용 커패시터 성능을 설명하고 있다. 뉴인텍 제공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기아 EV6 그리고 포르쉐 타이칸. 세 전기차 모델은 800볼트(V) 충전 시스템을 탑재한 게 공통점이다. 800V 충전 시스템은 기존 400V 대비 충전 시간이 빠르고 주행 거리도 늘어나 차세대 전기차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국내에서 800V 충전 시스템용 커패시터(축전지)를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코스닥시장 상장사 뉴인텍이 유일하다. 아이오닉5와 EV6 모두에 뉴인텍 커패시터가 탑재되고 있다. 장기수 뉴인텍 대표는 “일찌감치 현대차그룹과 같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면서 기술력과 경쟁력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며 “커패시터 기술 초격차를 벌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친환경 차 커패시터 원조

'아이오닉5 축전지' 뉴인텍, 美·獨 뚫었다
커패시터는 ‘전기를 담는 그릇’에 비유된다. 필요한 경우에만 전기를 방출해 전자제품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다. 전기차 충전 시스템에서는 모터에 800V, 400V 등 일정한 전력이 균일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장 대표는 “인버터에서 ‘직류→교류’ 변환이 일어날 때 전력 손실이 생길 수 있는데 이 손실을 보완함으로써 균일한 전력을 유지하게 돕는 게 커패시터”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력은 곧 모터의 출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전기차 충전 시스템에서 커패시터의 중요성은 절대적”이라고 강조했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인기가 높아지면서 커패시터 위상도 덩달아 올라가고 있다. 현대차 관계사와 커패시터를 개발하던 데서 최근 현대차와 직접 개발하는 것으로 방향이 바뀐 게 좋은 예다. 뉴인텍은 현대차와 공동으로 아이오닉5와 EV6 후속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뉴인텍 커패시터는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에도 들어간다. 현대차가 내놓는 모든 전기차에 기본으로 탑재된다는 얘기다.

이런 실력은 40년 넘는 업력에서 나온다. 뉴인텍은 1977년 창립 이후 45년간 커패시터 한우물을 파고 있다. 창업자인 장 대표 부친이 회사를 경영하던 시절엔 가전이, 지금은 자동차가 핵심 전방산업인 게 다른 점이다. 현대차의 전기차와 수소차 커패시터 점유율이 100%다.

미국 뚫고 독일도 개척

'아이오닉5 축전지' 뉴인텍, 美·獨 뚫었다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조짐을 보이면서 뉴인텍 커패시터를 찾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당장 이달부터 굴지의 미국 완성차 업체에 커패시터를 공급하기 시작한다. 이 완성차 업체가 세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선보이는 전기차에 뉴인텍 커패시터가 탑재된다. 미국 완성차 업체에 전기차 커패시터를 공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내로라하는 독일 완성차 업체도 곧 고객사로 확보할 전망이다. 1차 시양산 테스트를 통과하고 2차 테스트가 한창이다. 장 대표는 “아이오닉5, EV6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면서 한국 커패시터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분위기”라며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세계 2위 종합 자동차부품 업체와도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귀띔했다. 증권가에서 “뉴인텍 커패시터가 들어 있지 않은 전기차를 머잖아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뉴인텍이 충남 아산에 이어 전북 군산에 커패시터 공장을 추가로 짓고 있는 배경이다. 당장 올해 커패시터 예상 공급 물량이 100만 대로, 작년의 약 두 배로 늘어날 전망이다. 매출은 2020년 575억원에 이어 2021년 680억원, 2022년 840억원, 2023년 1000억원 돌파 등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증권가는 내다보고 있다. 장 대표는 “장차 글로벌 전기차용 커패시터 시장의 20%를 점유할 수 있는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4~5% 수준인 신차 중 전기차 비중이 2030년엔 30%까지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