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DB
한경DB
"당근마켓 대리 채팅 해드립니다."

루이비통 가방을 구매하려고 중고거래 어플리케이션(앱) 당근마켓을 뒤지던 은행원 이지민씨(29). 마음에 드는 가방이 저렴하게 매물로 나온 것을 발견했지만 구매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 씨가 사는 곳은 경기 의정부지만 판매지는 서울 청담동이었기 때문입니다.

실망한 이 씨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당근마켓 타(他) 지역 상품은 거래가 불가능한 건가요?"라는 질문 글을 올렸습니다.

금세 댓글이 달렸습니다. 청담동에 거주한다며 이 씨 대신 채팅을 해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선 당근마켓 '대리 채팅'이나 '대리 인증'을 해주고 일정 비용을 받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대리 채팅 비용은 지역에 따라 1000~5000원으로 다양했습니다.

이 씨는 대리 채팅업자에게 5000원을 주고 찍었던 중고 루이비통 가방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다른 지역에 있어 구입하지 못하던 가방을 저렴하게 구매해 만족했지만 채팅을 대신 해주는 것도, 웃돈을 주고 거래하는 사실에 적잖이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당근마켓에 타 지역 거래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를 이용해 돈을 버는 사람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당근마켓은 이용자가 1500만명에 달하는 대형 중고거래 중개 플랫폼으로 그만큼 많은 물품이 거래되지만, '지역 기반'을 지향하는 만큼 거래 지역이 제한돼 있습니다. 가입자가 인증한 지역의 최대 반경 6km 내에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웃 간 거래를 중개한다는 원칙 때문인데요. 그러나 이같은 특성 때문에 이용자와 멀리 떨어진 지역에 등록된 물품은 거래할 수 없어 불편하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당근마켓 타 지역 거래 수요를 이용해 돈을 버는 사람들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에 '당근마켓 타지역 인증' 관련 글들이 올라와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캡처
카카오톡 오픈채팅에 '당근마켓 타지역 인증' 관련 글들이 올라와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캡처
방법은 간단합니다. 대리 채팅을 원하는 사람들이 익명 공간인 오픈채팅방에 모여 거래 지역에 거주하는 업자를 찾는 방식입니다. 이 씨 사례처럼 채팅 가능한 지역에 거주하는 이가 판매자에게 구매자 휴대전화 번호를 넘겨 직접 연결해주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대신 인증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 지역 거래자가 채팅방에 접속해 "OO지역 인증이 필요하다"고 하면 누군가가 도와주겠다고 자원하고, 거래자는 그에게 당근마켓 아이디와 비밀번호, 휴대전화로 전송되는 인증번호를 알려줍니다. 가령 서울 마포구에 사는 구매자가 나이키 신발을 구하려는데 자신의 거주지 인근 동네에서 검색되지 않는 경우, 강남구에 사는 타인에게 계정 정보를 주고 대신 로그인을 부탁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당근마켓 타 지역'을 검색하면 20개가 넘는 '도움방'이 뜹니다. 가장 인원이 많은 오픈채팅방에는 지난달 31일 기준 1500여명가량이 들어와 있습니다.

명품 수요 급증에 중고시장에서도 명품 거래가 크게 늘어난 만큼 대리 채팅 수요가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는 단연 서울 강남 지역입니다. 강남은 소득수준이 높고 압구정·청담·가로수길 곳곳에 샤넬·루이비통·에르메스·프라다·버버리 등 명품 브랜드 매장이 즐비한 국내 최고의 소비지역입니다. 그만큼 명품 중고 매물도 많습니다.

때문에 강남에 거주하진 않지만 틈틈이 이 지역을 들러 '지역 인증'을 한 다음 거래를 하는 업자들도 있습니다. 당근마켓 앱의 허점을 이용한 겁니다. 이 앱은 특정 지역에서 한 차례만 인증하면 한 달간은 거래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씩 강남 지역으로 '원정'을 가 지역 인증한 다음 대리 채팅 거래를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대리 채팅을 해 용돈벌이를 하는 주부 강모씨(42)는 "강남 지역은 거래 수요가 많아 한 달간 많게는 20여건씩 대리 채팅을 해주기도 한다"며 "명품 등 값비싼 물건 거래를 원하는 이들이 많아 대리 채팅 비용을 건당 1만원씩 받는 경우도 있다. 다른 지역에 비해 '수수료'를 많이 챙길 수 있다"고 귀띔했습니다.
한경DB
한경DB
문제도 있습니다. 타 지역 거래를 위해 대리 인증하는 과정에서 자칫하면 계정이 사기 범죄에 이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많이 넘기게 될 경우 특히 사기에 연루될 확률이 늘어납니다.

전형적 사기 수법인 '제3자 사기'도 확산하고 있습니다. 제3자 사기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제3자가 물품을 가로채는 수법입니다. 사기꾼이 대리 채팅을 해주겠다고 구매자에게 접근한 뒤 판매자에게 물건을 살 것처럼 연락해 물품 사진과 계좌 번호를 받고, 구매를 원하는 또 다른 이에게 자신이 판매자인 척하며 받은 계좌 번호를 건네 돈을 입금하게 합니다. 이처럼 돈은 제3자가 지불하게 하고 물품은 자신이 중간에서 가로채는 겁니다.

실제로 당근마켓을 이용한 사기 범죄는 지난 2년새 80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온라인 거래 피해공유 사이트 '더치트'에 따르면 당근마켓의 피해 등록 건수는 2018년 68건에서 2019년 700건, 2020년 5389건으로 급증했습니다.

대리 채팅이나 대리 인증 등으로 인한 거래 사기가 늘자 당근마켓도 이용자 보호 조치에 나섰습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카카오톡 오픈채팅 등 제3의 채널에서 사기 시도가 빈번하다는 점에 주목해 이를 경고하는 안내를 하고 있다"며 "최근 대화한 거래 상대방이 사기 행위로 제재됐을 경우 별도 주의 경고 메시지를 발송하며 사기 가해자에겐 영구 제재 조치도 내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