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美증시, 올해 같은 상승 없다…금리인상 영향"
내년 미국 증시에서 올해와 같은 상승세는 보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가 내년 증시 전망을 발간한 금융기관 13곳의 자료를 취합한 결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내년 말에 4,940선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지난 23일 종가보다 4.5% 오른 수준에 그친다. S&P500 지수가 지난해 16% 오른 데 이어 올해 현재까지 26% 급등한 것과 비교하면 상승세가 둔화한 셈이다.

WSJ는 내년 증시 상승세의 발목을 잡는 주된 요인으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적 통화정책을 꼽았다.

통상 금리가 낮으면 투자자는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에 많이 투자하는 반면 인플레이션이 오르고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기업 실적의 미래가치가 떨어지는 탓에 투자자는 증시 이외 다른 투자처를 찾는다.

연준은 이달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당초 내년 6월로 예정된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의 종료 시점을 3월로 앞당기겠다고 밝히면서 기준금리 인상도 내년 봄부터 시작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지난해 연준의 초저금리 통화정책 기조 덕분에 증시의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이 크게 오를 수 있었지만 앞으로 금리가 오르면 밸류에이션이 상승세가 제한되거나 오히려 내려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본다.

금융정보 제공업체 팩트세트에 따르면 지난주 S&P500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약 21배로, 지난 5년 평균치인 19배가량을 웃돌았다.

일부 증시 전문가는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으로 내년 증시가 장기 추세를 따를 것으로 봤다. S&P500 지수는 이 지수가 도입된 1957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8.4% 상승했다.

WSJ는 이런 증시 전망이 틀릴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지난해 증시가 1년 내내 하락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또 S&P500 기업의 수익이 내년에 9.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증시 상승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믿는 투자자도 많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