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3조5000억원 규모의 송전설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UAE 해상 석유생산시설과 아부다비의 육상전력망을 연결하는 초고압직류송전(HVDC)망 구축 프로젝트의 설계·조달·시공(EPC) 계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아부다비 인근의 육상 지역 두 곳과 해양유전시설이 있는 해상 섬 두 곳에 전력변환소(교류·직류 변환설비)를 건설하고 약 1000㎿와 600㎿ 규모의 해저 송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송전망 길이는 육상으로부터 각각 137㎞, 122㎞다.

삼성물산은 벨기에 건설업체인 얀데눌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EPC를 수행한다. 총 공사 금액은 30억달러(약 3조5000억원), 삼성물산의 공사 금액은 22억7000만달러(약 2조7000억원)다.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가 발주한 이 프로젝트는 UAE 최초의 초고압직류송전 사업이다. 기존 해양유전시설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추진됐다. 사업은 민간 사업자가 40%의 지분을 갖고 특수목적법인을 세워 일정 기간 운영한 뒤 공사에 소유권을 이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국전력과 규슈전력(일본), EDF(프랑스)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해 민간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삼성물산은 UAE 내 다양한 발전 프로젝트와 변전소 시공 경험이 있다. 알슈웨이핫 S2 복합화력발전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에말 2단계 복합화력발전, 푸자이라 F3 복합화력발전 등 총 4개 발전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현지 전력망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현지 고객과 폭넓은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다는 점이 수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신재생 발전 사업 등과 연계된 송전 프로젝트 및 국가 간 전력망 연결 사업에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