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아 힘들었던 2021년. 고가의 시계업계는 오히려 활황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시계들은 저마다 다양한 기능, 폭 넓은 가격대, 색다른 소재, 화려한 색감이 돋보였고 다른 회사, 또는 예술가들과의 협업도 눈에 띄었습니다. 시계 브랜드들이 이커머스(전자상거래)를 시작하면서 시계 뿐만 아니라 소소한 액세서리까지 영역을 확대한 것도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올 한 해를 정리하며 기억할 만한 시계 3점을 골라봤습니다.
올해를 빛낸 아름다운 시계들 [정희경의 시계탐구⑥]

1. 예거 르쿨트르 리베르소 히브리스 메카니카 칼리버 185 콰드립팁크

1931년 출시한 리베르소는 예거 르쿨트르를 대표하는 컬렉션입니다. 역전이 가능한 케이스의 특징을 살려 전면은 다이얼, 후면은 은밀한 메세지를 새길 수 있게 했습니다. 또는 앞뒤 모두 색상과 디자인이 다른 다이얼로 마치 2개의 시계를 가진 듯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장점으로 꼽힙니다.
예거 르쿨트르 리베르소 히브리스 메카니카 칼리버 185 콰드립팁크
예거 르쿨트르 리베르소 히브리스 메카니카 칼리버 185 콰드립팁크
예거 르쿨트르는 2006년 리베르소 탄생 75주년을 기념하며 역전되는 케이스 전후면뿐만 아니라 맨 뒷면까지 표시장치를 넣은, 총 3면을 가진 리베르소 그랜드 컴플리케이션 트립티크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2021년엔 탄생 90주년을 맞아 이를 뛰어넘는 시계를 소개했는데 다름 아닌 4개의 다이얼면을 가진 시계, 리베르소 히브리스 메카니카 칼리버 185 콰드로팁크입니다. 가장 복잡한 기능을 가진 리베르소란 기록을 세운 콰드립티크는 1면에는 투르비용(중력으로 인한 시간오차를 줄여주는 기능)과 퍼페추얼 캘린더(윤년까지 계산해서 보여주는 캘린더), 2면에는 점핑 아워와 분, 미닛 리피터, 3면에는 문페이즈, 4면에는 남반구에서 보이는 달의 위상 등 총 11개의 컴플리케이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시계는 단 10개만 생산됐고 가격은 135만 유로입니다. 국내 판매가는 20억원대입니다.

2. 바쉐론 콘스탄틴 레 카비노티에 웨스트민스터 소네리 트리뷰트 투 요하네스 베르메르

레 카비노티에는 시계 제조의 역사와 전통을 그대로 계승한 최고의 시계들을 소개해 시계 애호가와 수집가들로 찬사를 받는 컬렉션입니다. 대부분 1점뿐인 유니크 피스로 제작되고 작업 시간만 수 년이 걸립니다.
올해를 빛낸 아름다운 시계들 [정희경의 시계탐구⑥]
2021년에 소개된 이 아름답고 정교한 회중시계도 개발 기간만 8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806개의 부품은 중력의 영향을 덜 받는 투르비용부터 소리로 시간을 알려주는 미닛 리피터, 그랑드 소네리와 프티트 소네리, 멜로디까지 들려주는 웨스트민스터 차임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도 뛰어나지만 미적으로도 매우 아름다운 것이 특징입니다.
올해를 빛낸 아름다운 시계들 [정희경의 시계탐구⑥]
까다로운 마감 기준을 통과해야만 받는 제네바 인증을 거친 무브먼트는 물론이고, 18K 옐로 골드 케이스에는 장장 5개월에 걸쳐 튤립, 진주, 잎사귀를 새겼고 크라운 양쪽에는 한 쌍의 사자를 넣었습니다. 무브먼트를 보호하는 덮개에는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를 그대로 에나멜 미니어처 페인팅으로 재현했습니다. 현존하는 에나멜 장인으로 가장 유명한 아니타 포르셰(Anita Porchet)가 2년에 걸쳐 20회 이상 가마를 오가면서 작업한 결과물입니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이 시계를 창립 260주년을 기념하며 소개했고, 현재 가장 복잡한 시계로 여겨지는 Ref.57260 다음으로 가장 화려한 시계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가격은 미공개.

3. 파텍 필립 노틸러스 Ref.5711/1A-018

1851년 파텍 필립은 뉴욕에 진출하면서 티파니앤코 뉴욕 매장에서 한 코너를 마련해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인연으로 아직까지 뉴욕에서는 파텍 필립과 티파니앤코라는 두 회사의 로고를 같이 얹은 시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티파니앤코는 오래 전부터 아틀라스로 대표되는 시계 컬렉션을 소개해왔으나 까르띠에, 불가리, 반클리프 아펠 등 다른 주얼리 브랜드와 비교하면 시계 분야의 집중도는 미약한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2008년 스와치그룹과 협업을 발표했지만, 2012년 소송으로 결별하고 말았습니다. 이후 스위스산 무브먼트를 탑재한 CT60 등의 새로운 컬렉션을 소개하는 등 시계 컬렉션을 확장해 나가는 듯 보였는데 2021년 1월 LVMH 그룹이 티파니앤코의 인수를 공식 발표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파텍 필립 노틸러스 Ref57111A-018
파텍 필립 노틸러스 Ref57111A-018
LVMH 그룹 산하 브랜드로서의 존재감을 알리는 행보로 최근 티파니는 파텍 필립과의 170년 인연을 기념하며 티파니 블루 다이얼의 노틸러스를 한정판으로 내놨습니다. 파텍 필립의 노틸러스는 1976년 파란색 다이얼로 세상에 나온 이래 럭셔리 스포츠 시계의 대명사로 자리잡아왔죠. 2022년 파텍 필립이 5711 모델의 단종을 고지한 이래 기존 노틸러스 중고 가격이 5000만원 전후의 공식 판매가보다 몇 배 비싸게 거래되는 이변을 낳기도 했습니다. 티파니 블루 다이얼 노틸러스는 170개만 한정 생산, 그 중 1개는 필립스 뉴욕 시계 경매에 올려 낙찰가는 환경 보호 재단에 기부하고, 나머지 169개는 뉴욕과 베버리힐스의 티파니 매장에서 판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공식 판매가는 5만2000달러였는데 지난 12월 11일 경매에 올려진 시계는 2만달러에서 시작, 예상을 뛰어넘고 자그마치 650만3500달러, 원화로 환산하면 대략 77억원에 달하는 낙찰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래된 빈티지도, 단 하나만 생산한 제품도 아닌데 이러한 기록을 세웠다는 점에서 올해를 마무리하는 12월에 가장 큰 화젯거리였습니다.
올해를 빛낸 아름다운 시계들 [정희경의 시계탐구⑥]
정희경

<노블레스>, <마담휘가로> 등의 잡지에서 기자, 부편집장을 지냈고 타임포럼 대표를 거쳐 현재 매뉴얼세븐 대표를 맡고 있다. 까르띠에, 바쉐론 콘스탄틴 등 여러 시계업체의 직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스위스에서 2015년부터 고급시계재단(Fondation de la Haute Horlogerie) 아카데미 앰버서더로 활동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시계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스위스 제네바 시계 그랑프리'(GPHG: the Grand Prix d’Horlogerie de Genève)에서 심사위원을 맡았다. 한경 CFO Insight에 연재하는 문제들은 곧 출간할 <시계지식탐구>에서 발췌했다.

정리=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