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20% 증가하는 등 매서운 성장세를 보인 기업이 있다. 바로 통합 접근 및 계정관리 전문기업 ‘㈜넷앤드(대표 신호철)’다.
2007년 설립된 넷앤드는 대표 제품인 ‘HIWARE’를 앞세워 대형 고객사 다수를 확보, 국내 시스템 접근통제 및 계정관리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HIWARE는 시스템 접근통제, 시스템 계정관리, DB 접근통제, DB 계정관리, AD 계정관리, CCTV 패스워드 관리 등 주요 IT 인프라 시스템에 대한 보안관리가 가능한 통합 접근 및 계정관리 솔루션이다. 여러 장비에 산재된 계정을 통합 관리해주며, 취합된 계정에 대해 기업 및 기관의 인사시스템과 연동해 계정 Life-cycle과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관리해준다. 비밀번호 유출 및 남아 있는 퇴사자 계정 탈취 등 보안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취약점을 제거할 수 있다.

역할과 업무 필요도에 따라 사용자마다 시스템 접근 및 작업 권한을 별도로 부여할 수 있는 것도 보안을 강화해준다. 권한이 있는 사용자 또한 모든 접근 및 작업에 대해 철저한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제로트러스트 보안’ 실현이 가능하다.

다양한 환경에서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기존 레거시 환경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동일한 기능이 제공된다. 주요 클라우드 벤더와 협력을 통해 API를 연동,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적으로 변경 및 할당되는 리소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고 가상 장비수, IP 주소 등 리소스 변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관리에 따르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서 요구하는 접근권한의 관리, 접근통제,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등 조항을 준수하고 있다. 더불어 모든 사용자의 접근 및 계정관리 등 작업에 관련된 내역을 다양한 감사보고서로 제공, 컴플라이언스 및 ISMS 인증 심사 등에도 손쉽게 대응할 수 있다.

이 같은 장점에 HIWARE는 현재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실제 시스템 접근통제 제품의 경우 2014년에 최초로 조달 판매 1위를 달성했으며, 이후 지난해까지 총 6번의 판매 1위 기록을 세우는 등 시장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한편, 넷앤드는 올 한해 GS인증, CC인증 획득, 가트너 ‘주목할 기업’ 선정 등 다양한 곳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올해 HIWARE의 제품군인 시스템 접근통제와 DB접근통제 솔루션은 각각 GS인증과 CC인증을 획득했다. DB접근통제 솔루션은 EAL4 등급을 획득했는데, 이는 국내 CC인증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 등급에 해당한다. 가장 최근에는 시장조사 전문기업 가트너가 발표한 ‘2021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의 접근권한관리(PAM) 부문에서 주목할 기업(Notable Vendor)에 선정됐다.

넷앤드 관계자는 “비대면 업무 환경 확산과 맞물려 보안 위협이 확대되면서 정보보안과 관련된 법과 제도가 강화되고 있다”며 “사회적으로 정보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 접근 및 계정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넷앤드는 내년 클라우드 솔루션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며,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잠시 속도를 늦췄던 해외 시장 진출 역시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서울산업진흥원 공동기획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