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근호 스틱벤처스 대표 "스타트업 '스케일업 투자'에 집중…내년 1000억 신규투자"
“본격적인 도약을 준비한 올해를 거쳐 내년엔 신규 투자액을 1000억원 이상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정근호 스틱벤처스 대표(사진)는 지난 17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내년엔 초기 기업뿐 아니라 중후기 스타트업의 덩치를 키우는 ‘스케일업’ 투자에 집중해 유니콘기업 발굴에 힘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스틱벤처스는 두 차례 펀드 조성 마감을 통해 내년 9월까지 스케일업에 초점을 맞춘 ‘스틱 이노베이션 펀드’를 최대 2500억원 규모로 결성할 예정이다. 설립 이후 최대 규모의 펀드다. 건당 투자금액도 5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틱벤처스는 올해 목표금액보다 더 많은 투자를 집행했다. 정 대표는 “올해 약 36곳 기업에 950억원가량을 투자했는데, 당초 목표치가 560억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400억원 가까이 초과한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특히 인수합병(M&A)으로 인한 회수 성과가 돋보였다는 게 그의 말이다. 스틱벤처스는 물류 스타트업인 와이엘피를 SK텔레콤 자회사 티맵모빌리티에 매각한 것을 비롯해 △반려동물 커머스 플랫폼 ‘펫프렌즈’ △전자책 플랫폼 ‘밀리의서재’ △건강식품 제조사 ‘네추럴웨이’ 등을 올해 매각했다. 또 SK텔레콤이 인수한 공유오피스 플랫폼 ‘스파크플러스’도 스틱벤처스의 투자기업이었다.

스틱벤처스는 내년 목표 회수금액을 1600억원으로 잡고 있다. 매각 외에도 큐로셀, 에이비메디컬, 지투파워, 애드바이오텍,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등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투자한 돈을 찾을 계획이다.

정 대표는 당분간 올해와 같은 벤처투자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사상 최대였던 벤처투자 규모가 내년엔 50% 정도 더 늘어날 것이라는 게 그의 예상이다. 벤처투자 시장에 풀린 유동성을 ‘먹고 자란’ 스타트업들이 다시 고용을 늘리고 재투자에 나서는 일종의 선순환 구조가 힘을 낼 것이라는 판단이다.

그는 “30년 전과 비교해 한 해에 새로 창업하는 회사가 100배 이상 늘었다”면서 “이런 스타트업 열풍이 산업계 발전의 밑거름”이라고 평가했다.

스틱벤처스는 내년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지역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결성한 ‘IBK-스틱 파이오니어 펀드’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 펀드를 통해 상반기 베트남 물류 스타트업인 에코트럭에 베팅했다. 최근엔 베트남 현지 벤처캐피털(VC)인 두벤처스가 결성한 벤처펀드에 출자자로 참여했다. 정 대표는 “베트남은 한국의 1980~1990년대와 경제상황이 비슷해 성장 가능성이 높다”며 “내년에 최소 2~3곳의 베트남 기업에 추가로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틱벤처스는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NFT(대체불가능토큰) 분야도 투자를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최소 2명 이상의 전문 심사역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올해 4명을 신규로 채용했다. 정 대표는 “앞으로도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심사역 개인의 권한을 늘리고 자유로운 토론 문화를 정착시켜 투자와 회수 모두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겠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