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FOMC 앞두고 하락…전국 흐리고 곳곳 눈·비 [모닝브리핑]

◆ 뉴욕증시, 미 FOMC 앞두고 하락

미국 뉴욕증시는 오는 14~15일(현지시간) 예정된 미 중앙은행(Fed)의 통화정책 결정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하락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투자심리 약화에 일조했습니다. 1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20.04포인트(0.89%) 하락한 35,650.95를 기록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43.05포인트(0.91%) 내린 4,668.97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17.32포인트(1.39%) 떨어진 15,413.28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 국제 유가, '오미크론 우려 크지않다'는 OPEC 보고서 불구 하락

국제유가 역시 하락했습니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이 코로나19 신종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경제 여파를 우려하면서 약세를 보였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0.38달러(0.53%) 하락한 배럴당 71.29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월간 보고서에서 오미크론이 세계 원유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당초 우려했던 것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원유 수요 감소 우려가 이어졌습니다.

◆ 서울시 역세권 고밀개발…합정·당산·이수·논현역 추가

서울시는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을 고밀·복합개발하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신규 대상지로 4곳을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곳은 마포구 합정역과 영등포구 당산역, 동작구 이수역, 강남구 논현역 주변입니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입지 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용적률 증가분의 50%를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 시설(어린이집·보건소·체육시설 등)과 공공임대시설(오피스·주택)로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이로써 2019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 대상지는 모두 20곳이 됐습니다.

◆ 타임 '올해의 인물'에 머스크…"지구 안팎 삶에 비범한 영향"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에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를 선정했습니다. 타임은 "올해의 인물은 영향력의 지표"라며 "지구의 삶과 어쩌면 지구 바깥의 삶까지 머스크만큼 비범한 영향을 미친 사람은 거의 없다"고 밝혔습니다. 머스크는 올해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를 이끌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습니다. 특히 스페이스X는 민간인만을 우주선에 태운 채 지구 궤도를 도는 우주 관광에 성공했습니다.

◆ 영국서 오미크론 첫 사망자 나와

영국에서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감염으로 인한 첫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3일(현지시간) 런던의 한 백신 접종 의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미크론 변이에 걸려 최소 1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AFP통신에 이번 사례가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첫 사례이지만, 세계 최초인지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 '올림픽보이콧 검토 안해' 文대통령 발언에 美 "한국 정부 결정"

미국 국무부는 호주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발언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결정"이라며 구체적인 입장을 피했습니다. 잘리나 포터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올림픽 참여 여부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결정은 스스로 내려야 하는 것이고, 미국이나 다른 나라 정부가 대신 내리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전국 흐리고 곳곳 눈·비…미세먼지 '좋음'

화요일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수도권, 강원 내륙, 충남 서해안에는 오전에 약한 눈이 올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0.1㎜ 미만입니다. 경기 동부와 강원 내륙, 충북 북부에는 밤부터 다음 날 낮 사이 비 또는 눈이 올 전망입니다. 낮 최고기온은 4∼11도로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였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