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 전환 추진…10일 이사회에 안건 상정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전환을 추진한다.

현재 사실상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철강 사업회사인 포스코를 사업회사와 지주회사로 분할한 뒤 지주회사에 미래 사업 발굴 및 투자, 연구개발(R&D),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기려는 것이다.

철강업을 하는 사업회사 등 주요 계열사는 이 지주회사 아래 자회사로 있게 된다.

1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이 같은 내용의 지주회사 전환 안건을 오는 10일 열리는 이사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해당 안건이 이사회를 통과하면 내년 1월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중 어느 쪽을 택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적분할은 기존 회사를 나누면서 모 회사와 기존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 갖는 것이고, 물적분할은 나뉜 회사 중 모 회사가 신설 법인의 지분을 소유해 지배권을 유지하는 방식이어서 기존 주주에게 지분을 나눠주지는 않는다.

포스코그룹이 이처럼 지주회사 전환을 추진하는 데는 최근의 주가 부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포스코는 올해 들어 철강 사업 호황에 역대 최대 수준의 실적을 달성 중이지만 주가는 오히려 하향 곡선을 그리며 부진한 상황이다.

또한 수소 사업과 이차전지 사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나 철강업 이미지가 강해 이 같은 신사업 분야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점도 분할을 결정한 배경 중 하나로 추정된다.

그룹 측은 그러나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해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이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지주사 전환은 이사회 결의와 주총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탄소, 친환경 시대로의 대전환, 기술혁신 가속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미래 성장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중장기 성장전략, 경영 지배구조 개편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