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소비심리가 개선되며 문화와 여가생활도 활기를 되찾는 분위기였는데요.

실적 회복 기대감에 들떴던 여행·레저업계는 확진자수 폭증에 '오미크론 변이'까지 겹치며 다시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위드 코로나로 11월 극장을 찾은 관객은 전달보다 25%, 1년 전과 비교하면 81% 증가했습니다.

특히 팝콘과 핫도그를 먹으며 영화를 볼 수 있게 되면서 매점 매출은 위드 코로나 시행 전보다 2배 늘었습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의 등장과 함께 코로나 확진자가 폭발하는 상황이어서 또 다시 영화관 내 팝콘 등 취식은 금지됐습니다.

12월에 개봉될 헐리우드 블록버스터와 기대작들이 그나마 악재를 잠재우길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황재현 CGV 부장 : 음식물 섭취가 제한이 됐지만, 12월에는 콘텐츠의 힘, 다양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스파이더맨, 매트릭스, 킹스맨)들이 개봉함에 따라서 좀 더 많은 관객들이 극장을 찾지 않을까 합니다]

'위드 코로나'로 서울 주요호텔 뷔페는 문전성시를 이뤘습니다.

주말은 만석이었고, 주중 예약율도 80% 이상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처럼 식음 매출은 좋지만 해외에서 비즈니스 고객들이 오지 않는 이상 호텔의 어려움은 지속될 수밖에 없단 입장입니다.

호텔업계에 가해졌던 '3분의 2 투숙 제한'이 완화되면서 객실 예약률이 10% 가량 증가하긴 했지만, 여전히 평일 예약률은 50%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호텔업계 관계자 : 특급 호텔 객실(롯데, 조선, 신라 등)은 비즈니스 비중이 50%가 넘습니다. 국경 교류가 될 때까지는 지금처럼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겁니다. 식음업장이 잘 되지만 객실이 메인이기 때문에…]

모처럼 회복 기미를 보였던 해외여행 수요 덕에 들떠있던 국내 여행사들도 오미크론 여파로 다시 가라앉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신규 예약이 줄고 있어, 국외여행 회복도 좀 더 늦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여행업계 관계자 : 회복 기미가 보이는 듯 했는데, 지난주부터 확진자 수가 4천명 안팎을 기록하고, 외국도 확산세가 심해지다보니 신규 예약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좀 더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해외여행객 증가로 긴 불황 터널의 끝이 보이던 면세점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해외 각국에서 입국 제한을 확대하는 데다 정부의 공항 면세점 임대 혜택 기간도 곧 만료돼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시행으로 매출은 전달대비 15%, 1년 전과 비교하면 3배가 늘었고, 소수의 인원이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2년여 만에 면세점을 찾은 해외 단체 여행객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오미크론 변이' 등장에 재고면세품 판매, 온라인 경쟁력 확대 등 그간 버텨온 틈새 생존전략을 더욱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한국경제TV 신선미입니다.


신선미기자 ssm@wowtv.co.kr
긴 터널 끝 보인다 했더니…'오미크론'에 한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