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8명이 만족하는 직업, 삼성화재 RC에 도전하세요!
많은 이들이 보험영업이라면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일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지 않을 거란 섣부른 판단을 하기도 한다. 이런 선입견을 뒤집을 수 있는 설문조사 결과가 삼성화재에서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삼성화재는 자사 보험설계사 2000명을 대상으로 직업만족도 설문조사를 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82.3%가 삼성화재 RC(Risk Consultant, 보험설계사)로 만족한다고 답했다.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한 보험설계사 일에 만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삼성화재 RC들이 꼽은 직업의 장점은 무엇일까. 가장 많은 응답자가 답한 장점은 ‘노력한 만큼 받는 소득’으로, 응답자 10명 중 4명이 선택했다. 이어서 일과 가정 병행이 가능하다는 것’이 24.5%, ‘정년이 없다는 것’이 23.1%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RC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부분은 절반 이상인 51.6%가 손해보험 업계 1위 브랜드라고 답했고, 이어 디지털영업지원시스템(22.5%), 체계적인 교육 지원(22.4%), 상품경쟁력(5.3%) 순으로 답했다.
10명 중 8명이 만족하는 직업, 삼성화재 RC에 도전하세요!
보람 있는 순간으로는 ‘고객이 본인을 인정하고 소개해줄 때’를 55.3%로 가장 많이 선택했고, 다음으로 ‘고객에게 보험금이 지급될 때’(26.4%), ‘가정 경제에 보탬이 될 때’(13.1%)라고 답했다.

응답자 10명 중 9명은 삼성화재 RC일을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특히 정년 없이 일하기를 원하는 사람(42.8%)이나 다른 분야 영업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23.4%), 워킹맘 등 탄력적인 업무시간이 필요한 사람(22.5%)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삼성화재 RC로 언제까지 일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에는 87.1%의 응답자가 70세 이상까지 일하고 싶다고 답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RC들이 삼성화재 RC를 추천하는 이유는 업계 최고 수준의 신인 수수료 제도(42.9%)와 업계 최초 24시간 디지털 영업지원 시스템(36.5%)이었다.

업계 최고 수준의 신인 수수료 제도

삼성화재는 RC 직업의 비전을 한층 높이고자 신인 RC의 장기 정착을 지원하는 수수료 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는 안정적인 소득과 체계적인 교육 지원이 있어야 고객과 RC 모두가 만족할 수 있다는 경영철학이 반영된 결과다.

보험에 첫 발을 내디딘 신인 RC들이 오랫동안 정착해 일해 나갈 수 있도록, 초기에는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수수료 구조를 수립했다. 또한 향후 안정적인 소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존 계약에 대한 수수료도 추가 운영한다.

아울러 저성장 고용불안 시대에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평생 직업으로의 매력도가 높아졌다는 평이다. 특히 대체 직업 선택지가 많은 30~40대 여성들의 RC 등록 비율이 이전 대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자유로운 시간 활용, 일과 삶의 균형

RC는 일과 삶의 균형, 요즘 말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이 이상적인 직업이다. 업무 스케줄을 스스로 짤 수 있어 시간 활용이 비교적 자유롭다. 업무와 가정생활에 충실할 수 있어 자녀와의 관계 형성은 물론 건강한 가정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손해보험은 ‘생명에서 생활까지’ 보장해 고객에게 다가가기 쉽다. 사망과 질병, 상해, 노후에 집중된 생명보험과 달리 손해보험은 자동차, 건강, 자녀, 연적금, 운전자, 화재, 배상책임 등 상품이 다양하고 보장 범위도 넓다.
10명 중 8명이 만족하는 직업, 삼성화재 RC에 도전하세요!
‘1인 사업가’로 불리는 RC는 다른 사업과 달리 초기 자본투자에 대한 부담이 없다. 회사가 사무공간과 교육 등 성장 기반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며 고객에게는 인생 파트너, 가정에서는 능력 있는 배우자와 부모로 인정받아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정년 없는 직업, 안정적인 노후자금 마련

RC는 정년이 없다는 게 대표적인 장점이다. 고용 불안에 대한 걱정 없이 자신이 원하는 시기까지 일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안정적으로 노후자금을 마련해 노년기를 더욱 풍요롭게 보낼 수 있는 든든한 안전판을 확보할 수 있다.

삼성화재가 2010년 도입한 ‘가업승계’ 제도는 우수 RC가 나이, 건강문제 등으로 더 이상 활동이 힘들 때 자녀가 뒤를 이어 고객을 관리하는 제도다. 자녀가 대를 이어서 계약을 관리해주니 RC와 고객 모두 만족감이 높아 가업을 승계하는 RC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업계 최초 24시간 디지털영업시스템

삼성화재는 모바일영업지원시스템을 활용해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도 컨설팅부터 보험가입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 계약 후에는 다시 만날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청약서류나 증권을 내려받을 수 있다.

일과 중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고객이라면 평일 저녁이나 주말이라도 담당 RC와 약속을 잡고, 직접 만나 상담받을 수 있는 것이다.

삼성화재의 차별화된 컨설팅 시스템을 활용해 현재 보험 가입 내역을 한눈에 살펴보고, 부족한 보장을 확인한 후 고객이 필요한 내용을 보완한 플랜으로 전자서명을 통한 보험 계약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전자서명을 한 뒤 1회 보험료를 입금하면 자동으로 보험 가입이 완료된다. 기존에는 평일 업무시간 이후나 주말에 보험에 가입하려는 경우, 가입이 완료되려면 평일 업무시간까지 기다려야 하는 제약이 있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업무 중 시간을 내 컨설팅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퇴근 이후나 주말 등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충분한 상품 설명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어 고객의 만족도가 높다.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보험전문가 양성

삼성화재는 ‘교육의 삼성’이라는 명성답게 전문 RC로 활동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1년차까지 전국에 있는 68개 육성지점에서 가입설계, 시장발굴, 컨설팅, 고객관리에 이르기까지 눈높이에 맞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육성코치’라 불리는 풍부한 경험을 갖춘 선배 설계사로부터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육성지점을 수료한 2년차까지도 삼성화재에서는 체계적인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보험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1년 손해보험협회가 활동기간, 보험계약 유지율, 불완전판매율 등을 평가해 발표한 2021년 우수인증설계사 명단을 보면 삼성화재는 보험업계를 통틀어 가장 많은 6703명을 배출했다. 우수인증설계사 3명 중 1명이 삼성화재 소속인 셈이다. 이런 성과의 배경으로는 RC를 이끌어주는 육성·지원 체계 및 우수 RC와의 교류를 통해 노하우가 공유되는 환경이 꼽힌다. 또한 이번 수수료 개정 이후 열정과 지력을 겸비한 30~40대 경력단절여성들의 증가로 앞으로 더 많은 우수인증설계사를 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모바일 기반의 현장 완결형 영업시스템과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소득 지원체계 등 다양한 지원으로 특히 새로 영업을 시작하는 RC의 직업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삼성화재 RC는 소득절벽, 취업난 시기에 누구나 도전 가능한 평생 직업”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