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11월 26일 오전 9시2분

한국 1세대 e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다나와의 새 주인으로 코리아센터가 낙점됐다. ‘써머스플랫폼(옛 에누리닷컴)’을 운영 중인 코리아센터는 다나와 인수로 온라인 가격비교 서비스 분야에서 영향력을 크게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마켓인사이트] '1세대 e커머스' 다나와, 코리아센터 품에 안겼다
2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다나와 측은 이날 경영권 매각 대상으로 코리아센터를 선정하는 동시에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거래 대상 주식은 성장현 다나와 이사회 의장 등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지분 51.3%로 가격은 약 3979억원이다. 지난 19일 마감한 본입찰엔 코리아센터 외에 KG그룹,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VIG파트너스 등 모두 4곳의 후보가 참여했다. 다나와의 매출은 지난해 기준 1611억원, 영업이익은 330억원 수준이다.

코리아센터는 이번 인수로 e커머스 내 틈새시장인 가격비교 플랫폼 분야 지위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 코리아센터는 해외 직구 플랫폼 ‘몰테일’, 가격비교 서비스 써머스플랫폼, 온라인숍 구축 플랫폼 ‘메이크샵’ 등을 운영하고 있다. 다나와는 이 중 써머스플랫폼과 사업 영역이 겹친다. 코리아센터 관점에선 시장 점유율을 키우는 동시에 다나와가 확보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다나와는 자체 플랫폼을 통해 오픈마켓 등에 입점한 판매자를 소비자에게 연결해주고 결제액의 1.5~2%를 중개 수수료로 받고 있다. PC와 관련 부품에 특화해 출범한 뒤 최근에는 생활용품, 자동차용품, 여행 발권 등으로 품목을 넓혀가고 있다. 쿠팡 이베이코리아 11번가 등 대형 오픈마켓 업체들과 직접 경쟁하기보다는 해당 시장이 커질수록 수수료 수입이 늘어나는 사업구조다. 이 덕분에 e커머스 기업들의 출혈 경쟁 속에서도 매출과 영업이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이 23%로, 국내 e커머스 시장 성장률(19%)을 웃돌았다. 해당 기간 영업이익률은 16% 수준을 유지했다.

이번 코리아센터의 다나와 인수는 MBK파트너스의 코리아센터 인수 선결 조건이기도 했다. 코리아센터는 MBK파트너스를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해 다나와 인수 대금을 마련하고, 여기에 더해 구주 일부를 매각해 경영권도 이전할 계획이다. 해당 협상까지 마무리되면 MBK파트너스는 코리아센터와 다나와를 동시에 인수한다.

차준호/김채연 기자 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