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정보기술(IT) 기업 구글의 직원 수백 명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의무화 조치에 반기를 들었다고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 방송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회사 측이 백신을 접종한 직원에게는 수백만원의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했지만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는 모양새다.

최소 600명의 구글 직원이 서명한 성명서는 "경영진은 백신 의무화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며 "모든 구글 직원들을 포용할 수 있는 새 보건 정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성명에 동참한 직원들은 또 다른 직원들에게 "'원칙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며 "백신 의무화에 함께 반대해달라"고 호소했다.

성명서를 작성한 직원들은 또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의 백신 의무화에는 심각한 결함이 있다"며 "회사 경영진이 강압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백신 의무화'는 '포용의 반대말'"이라라며 "구글에 직원들의 보건의료 기록 수집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백신 접종 상태도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년 1월 둘째 주부터 주3회 사무실 복귀를 계획 중인 구글은 직원들에게 다음달 3일까지 사내 시스템에 백신 접종 상태를 입력하고 접종 증명서를 올리라는 지시를 내렸다.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은 사무실에 돌아오지 못하고 재택근무를 해야 한다는 게 구글의 방침이다.

특히 미국 정부 계약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선택하더라도 무조건 백신을 접종하라고 회사 측은 명령했다.

이와 관련해 성명서는 "미접종자들의 사무실 근무를 금지하는 것은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개인적 선택을 공개적으로 노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15만 명 이상을 고용한 구글의 백신 의무화가 다른 미 기업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회사 최고보건책임자(CHO)인 캐런 디살보에게 공개서한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직원들 반대에도 구글은 백신접종 의무화 정책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구글 대변인은 "모든 직원에게 밝혔듯 백신 접종 요구는 우리가 직원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회사 서비스를 계속 운영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며 "직원들 반대에도 백신접종 의무화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카바 구글 데이터센터 부사장은 한 발 더 나아가 직원들의 백신접종을 독려하고자 접종자에게 5000달러(약 593만2500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CNBC는 "백신접종 의무화 반대 선언문은 내년 1월 구글 직원의 사무실 복귀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나왔다"며 "이번 선언문으로 구글 직원의 사무실 복귀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구글은 사무실 복귀 시점을 올해 9월1일로 잡았으나 지난 7월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난달 18일로 연기했다가 다시 내년 1월10일로 미뤘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