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춘천시가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을 수용하는 방안을 놓고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지역사회에 관심이 쏠린다.

춘천시, 버스공영제 도입 요구 수용하나…지역사회 '촉각'
버스 공영제는 노조 측과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도입 요구가 있는 지역사회 최대 이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등은 연간 300억원이 넘는 재원 확보 마련과 노선 개편에 따른 불편이 개선되지 않은채 공영제를 논의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춘천시가 최근 시내버스 운영방식 체계를 놓고 시행한 시민주권위원회 공론화분과위원회의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론조사 결과 응답한 시민 절반 이상인 57%가 공영제를 선택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공영제 도입 적용 시기와 방법 등은 용역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내년 하반기나 되어야 결정될 전망이다.

현재 공영제 방식과 관련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적용 여부와 춘천도시공사 위탁, 별도 공단을 설립하는 방안 등도 논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춘천시, 버스공영제 도입 요구 수용하나…지역사회 '촉각'
앞서 춘천시는 2018년 10월 지역 유일의 시내버스 업체가 운영난을 겪자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이 이를 인수해 운영한 데 이어 춘천시가 2019년 11월 시외와 시내 등을 구분하는 전면적인 버스노선을 개편했다.

이후 버스회사의 지속적인 적자 문제가 불거져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완전 공영제를 요구하는 상황이 이어졌고, 춘천시는 수용 여부를 놓고 검토에 나섰다.

이에 따라 춘천시는 시민주권위원회를 통해 공영제 여부 등을 묻는 여론조사를 시행한 가운데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과 사단법인 정치문화연구소 등이 도입 반대 의견이 더 많은 상반된 결과를 공개하는 등 반발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22일 "어려움을 겪는 시내버스의 공영제 도입 결정은 우선 용역을 거쳐 어떤 방식이 효율적인지, 타당성이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며 "도입 방안에 대해서는 조만간 공식 입장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