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CJ ENM이 미국에 글로벌 제작 기지를 마련하며 글로벌 탑(Top) 스튜디오로 발돋움한다. '엔데버그룹홀딩스(Endeavor Group Holdings, 이하 엔데버)' 산하의 제작 스튜디오 '엔데버 콘텐트'를 인수를 통해서다. 이를 통해 기획·제작 역량은 물론 전 세계 콘텐츠 유통 네트워크까지 확보했다.

CJ ENM은 19일 이사회를 열고 엔데버 콘텐트의 경영권을 포함해 지분 약 80%를 7억 7,500만 달러(한화 약 9,200억 원)에 인수키로 의결했다. 전체 기업가치는 8억 5천만 달러(한화 약 1조 원)다. 인수 이후 안정적인 사업 운영 및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남은 지분은 기존 대주주인 엔데버가 갖는다. 엔데버 콘텐트의 공동 대표인 크리스 라이스(Chris Rice)와 그레이엄 테일러(Graham Taylor) 등 주요 경영진 및 핵심 인력도 남는다. 인수 절차는 내년 1분기 마무리된다.

글로벌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그룹 엔데버는 '엔데버 제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 드웨인 존슨, 마크 월버그 등 전 세계 최정상급 아티스트 및 스포츠 스타를 비롯해 7천 명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약 4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미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한다.

엔데버가 2017년 설립한 엔데버 콘텐트는 웰메이드 영화, 방송, 콘텐츠를 제작·유통하는 글로벌 대형 스튜디오다. 유럽, 남미 등 세계 19개 국가에 거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드라마, 영화의 기획부터 제작·유통까지 자체 프로덕션 시스템과 폭넓은 탤런트·크리에이터 네트워크 및 유통망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를 기반으로 설립 이후 단기간 내 HBO, BBC 등 각국의 대표 방송 채널과 넷플릭스, 애플TV+, 아마존프라임 등 글로벌 OTT에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유통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라라랜드', '콜 미 바이 유어 네임'등 인기 영화를 비롯해 영국 BBC 인기 드라마 '킬링 이브', '더 나이트 매니저' 등의 투자 및 제작과 유통·배급에 참여한 바 있다.
이재현 CJ 회장
이번 인수합병(M&A)은 CJ그룹이 문화 사업을 시작한 이래 최대 규모로 이뤄졌다. CJ ENM은 엔데버 콘텐트를 글로벌 거점으로 세계인을 상대로 K콘텐츠 확산에 나선다. 드라마는 물론 영화나 예능 등 CJ ENM의 IP를 지속적으로 현지에서 선보일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사업을 한층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엔데버 콘텐트의 오리지널 IP를 확보하면서 수익성 확대가 가능했다는 점도 장점이다. 양질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글로벌 OTT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 티빙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가 보유한 PD, 작가 등 폭넓은 크리에이터 풀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다양한 글로벌향 콘텐츠를 만들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엔데버 콘텐트의 공동 대표인 크리스 라이스(Chris Rice)와 그레이엄 테일러(Graham Taylor)는 "우리의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 사업 파트너들 모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엔데버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아리엘 에마누엘(Ariel Emanuel)은 "이미경 부회장과 오랜 시간 쌓아온 신뢰 덕분에 CJ ENM이 엔데버 콘텐트의 이러한 가치를 지속시키는 한편 글로벌로 성장시킬 것으로 굳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강호성 CJ ENM 대표는 "미국, 유럽을 거점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엔데버 콘텐트의 기획·제작 역량과 CJ ENM의 K콘텐츠 제작 노하우, 성공 IP가 결합해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며 "동서양 문화권을 포괄하는 초격차 글로벌 메이저 스튜디오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화답했다.

앞서 CJ그룹은 컬처 분야를 4대 성장엔진으로 꼽으며 글로벌 가속화에 집중할 것을 강조한 바 있다. 실제로 수년간 북미의 스튜디오나 제작사 인수 기회를 찾아왔고, 발 빠른 결정으로 대형 스튜디오 인수에 성공했다. 엔데버 콘텐트와 같은 우수한 기획·제작 역량을 가진 글로벌 스튜디오가 M&A 시장에 나오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CJ ENM 관계자는 "엔데버 콘텐트의 뛰어난 역량을 일찌감치 눈여겨본 덕분에 시장에 매물로 등장하자마자 TF를 결성하고 인수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엔데버콘텐트 src=
박승완기자 pswa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