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와 캐피털 등 여신전문회사 채권(여전채) 매물이 내년 초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내 증권사들이 인수 장부에 쌓아둔 1조원어치 이상 물량을 한꺼번에 해소하려고 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애물단지' 1조원 여전채…증권사들 내년초 쏟아내나
18일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내 대형 증권사들은 현재 1조원어치 넘는 여전채를 인수 장부에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수 장부는 팔지 못한 발행물을 임시로 보관해 두는 IB 전용 계정이다.

한 회사채 인수 담당자는 “회사채 인수 실적 상위 굴지의 증권사들은 평균 2000억원어치 이상 여전채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며 “각사당 여전채 미매각 물량으로 인한 평가손실이 많게는 100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증권사들은 금리가 완만하게 오르던 올해 상반기 여신전문회사들의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채권을 적극 인수했다. 영업 재원의 대부분을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발행으로 조달하는 신용카드와 캐피털사들은 국내 증권사 기업금융(IB)본부의 핵심 고객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 중순 현재까지 기타금융채(은행을 제외한 금융회사 채권) 신규 발행금액은 약 62조원으로 일반 회사채 99조원의 3분의 2에 달했다.

증권사 인수 장부의 잔액은 금리 상승폭이 예상보다 가팔라진 탓에 인수 물량 일부를 처분하지 못하면서 차올랐다. 채권평가사들에 따르면 신용등급 ‘A+’ 여전채 3년물 기준 평균 금리는 지난 5월 연 1.8%대까지 떨어졌다가 6개월 만에 연 2.8% 안팎으로 치솟았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그만큼 떨어진다. 지난 5월 1만원에 발행한 채권은 현재 9700원대에 거래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최근 금리 상승세가 꺾이자 증권사들이 미매각 물량을 해소할 기회를 엿보고 있다”며 “당기 실적에 확정 손실을 반영해야 하는 연말을 피하고, 기관투자가의 계절적 수요가 몰리는 내년 초 매물을 쏟아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태호 기자 thlee@hankyung.com